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글로벌 경영전략
저자 박영렬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11-03-07
정가 15,000원
ISBN 9788950929701
수량
머리말

1장 글로벌화와 글로벌 기업
1. 세계가 거대한 하나의 시장이다 2. 글로벌화 촉진요인과 영향력 3. 높아지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4. 기업 글로벌화는 생존조건이다 5.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6. 기업 글로벌화 단계와 과제

2장 글로벌 경영환경 분석
1. 글로벌 경영환경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2. 글로벌 경영환경 보고서 작성 지침

3장 글로벌 경영전략
1. 어떤 경영전략을 구사할 것인가 2. 글로벌 전략 선택 기준을 세워라 3. 글로벌 경쟁력을 구축하는 초국적기업

4장 최적의 시장 선택
1.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려면 2. 국가를 초월해 시장 세분화하기 3. 표적 시장 선정 계획 수립하기 4. 세분화된 표적에 초점 맞추기

5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1. 해외시장 진입전략의 유형 2. 해외시장 진입전략 결정 요인 3. 해외직접투자 의사결정모형

6장 글로벌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
1.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2.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관리를 위한 조건 3. 글로벌 합작투자에 성공하려면 4. 인수합병은 글로벌 기업의 성장전략이다 5. 글로벌 성장을 위한 선택

7장 글로벌 마케팅과 R&D
1. 마케팅 전략 유형 수립하기 2. 글로벌 마케팅 믹스를 제대로 구성하려면 3.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R&D

8장 글로벌 조직구조와 시스템
1. 글로벌 조직구조의 필요성 2. 글로벌 조직구조의 진화론적 변화 3. 시너지를 창출하는 지역본사제도 4. 본사-자회사 관계 모형 5.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정비 6. 글로벌 경영자와 해외파견인력

참고문헌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의 시대,
초국적기업을 위한 경쟁력을 갖춰라!

고도의 경쟁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경쟁력의 원천을 찾아라

1990년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글로벌화는 세계시장을 하나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바꾸어놓았다. 그리고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된 2008년 이후 글로벌 산업 리더가 바뀌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토요타와 제너럴 모터스의 글로벌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고, 금융산업에서는 미국계 은행에서 중국계 은행으로 주도권이 옮겨가고 있다.
오늘날 글로벌화는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에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의 과제를 던지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박영렬 교수는 우리나라가 2020년에 세계 10위 이내의 국제경쟁력을 가진 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한국의 글로벌 위상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한다. 연세대학교 Yonsei-SERI EU센터 소장이자 한국국제경영학회 수석부회장이기도 한 박영렬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향후 3년 동안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과연 어떤 전략을 세워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 그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글로벌 경영환경 분석에서부터 구체적인 경영전략까지
EU, ASEAN, MERCOSUR 등 여러 지역경제협정으로 지역경제가 통합되면서 무역장벽이 제거되고 각종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 시장이 확대되면 경쟁압력이 커지고 이러한 환경하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기업은 결국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성과를 보여왔다. 그러나 최근 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스마트TV의 출현으로 앞으로 우리 기업의 미래는 앞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