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 서문 소셜 네트워크 시대를 지배하는 메시 비즈니스의 탄생
1장 세상을 바꾸는 가장 사소한 아이디어 빌려주는 사업의 시대
2장 소셜 네트워크를 항해하는 멋진 탐험가들 누가 메시 세상을 지배하는가?
3장 튼튼한 것이 가장 아름답다 메시 세상에서 디자인의 가치
4장 소유하지 않아도 행복한 사람들 경제위기가 바꾼 소비 패러다임
5장 브라질의 지하철에는 무임승차가 없다신뢰가 곧 돈이 되는 세상
6장 성공의 기회는 불평 속에 숨어 있다 특별한 욕구의 틈새를 찾아라
7장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키는 4개의 아이콘 메시 비즈니스의 핵심 윤리
8장 엮어라, 열릴 것이다 새로운 시장을 위한 공유 플랫폼 전략
9장 빌려줄 수 있는 모든 것이 기회가 된다 공유지의 비국은 없다
메시 비즈니스 리스트
감사의 글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공장도, 매장도, 사무실도 없이 이윤을 내는 메시 비즈니스
메시, 비즈니스의 미래를 좌우한다!
수십 년 동안 자동차 산업의 거인으로 군림하던 제너럴모터스는 2008년 말 구제금융을 받기 위해 의회에 구걸해야 하는 신세로 전락했고, 결국 파산하고 말았다. 최고 품질을 자랑하던 토요타는 브레이크 문제가 터지면서 1000만 대 이상이 리콜 조치되었고, 그 명성은 하룻밤만에 추락했다. 20세기를 지배한 산업의 시대가 막을 내린 것이다.
그러는 사이 전혀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 회사가 무대의 전면으로 등장했다. 설립된 지 이제 10년...
공장도, 매장도, 사무실도 없이 이윤을 내는 메시 비즈니스
메시, 비즈니스의 미래를 좌우한다!
수십 년 동안 자동차 산업의 거인으로 군림하던 제너럴모터스는 2008년 말 구제금융을 받기 위해 의회에 구걸해야 하는 신세로 전락했고, 결국 파산하고 말았다. 최고 품질을 자랑하던 토요타는 브레이크 문제가 터지면서 1000만 대 이상이 리콜 조치되었고, 그 명성은 하룻밤만에 추락했다. 20세기를 지배한 산업의 시대가 막을 내린 것이다.
그러는 사이 전혀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 회사가 무대의 전면으로 등장했다. 설립된 지 이제 10년밖에 안 된 집카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집카는 자동차를 만들지도, 판매하지도, 수리하지도 않는다. 단지 ‘공유’할 뿐이다. 하지만 이 회사는 2009년에만 1억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미국ㆍ캐나다를 넘어 유럽 전역을 무대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집카와 같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순간에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잠시 사용하도록 ‘공유’해 주는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 리사 갠스키가 《메시(리사 갠스키 지음, 윤영삼 옮김, 14,000원, 21세기북스》에서 말하는‘메시 비즈니스’다. 메시 비즈니스의 탄생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해 판매하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을 하나로 연결하는 소셜 네트워크의 발전과 세계적 경제위기로 인한 거대 기업들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