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 책의 활용법
이 책의 차례
수와 연산
약수와 배수
1 약수 구하기
2 배수 구하기
3 배수와 약수 사이의 관계
4 짝수와 홀수
5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의 관계 이용하기
6 공배수와 최소공배수의 관계 이용하기
7 다음 번 동시에 올 차례 구하기
약분과 통분
8 분수의 약분
9 분수의 통분
10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
11 조건에 맞는 분자나 분모의 분수 찾기
12 계산하기 전의 처음 분수 구하기
분수와 소수
13 분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14 소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15 분수와 소수의 크기 비교(1
16 분수와 소수의 크기 비교(2
17 숫자 카드로 조건에 맞는 분수(소수 만들기
18 조건에 맞는 소수(분수 찾기
분수의 덧셈과 뺄셈
19 분수의 덧셈
20 분수의 뺄셈, 세 분수의 덧셈과 뺄셈
21 직사각형의 둘레 구하기
22 부분으로 전체 구하기
23 바르게 계산한 값 구하기
24 지도를 보고 거리 계산하기
분수의 곱셈
25 (분수 X (자연수
26 (자연수 X (분수
27 (단위분수 X (단위분수
28 진분수(대분수와 진분수(대분수의 곱셈
29 세 분수의 곱셈
분수의 나눗셈
30 나눗셈을 곱셈으로 나타내기
31 (분수 ÷ (자연수
32 분수와 자연수의 혼합 계산
33 분모가 같은 진부수끼리의 나눗셈
34 분모가 다른 진분수끼리의 나눗셈
35 (자연수 ÷ (분수, 올바른 식 세우기
36 가분수(대분수의 나눗셈
37(자연수 ÷ (단위분수
38 도형의 넓이를 알고 변의 길이 구하기
39 분수의 나눗셈의 활용
소수의 곱셈
40 (소수 X (자연수
41 (자연수 X (소수
42 곱의 소수점의 위치 알기
43 소수점의 위치 이동으로 곱한 수 알기
44 (소수 X (소수, 세 소수의 곱셈
45 계산한 값이 소수 몇 자리 수인지 알기
소수의 나눗셈
46 나누어떨어지는 (소수 ÷ (자연수
47 몫의 자연수 부분이 0인 (소수 ÷ (자연수
48 소수점 아래 0을
출판사 서평
왜 단순 계산 문제보다 문장제가 까다롭게 느껴질까?
수학 문장제, 만만하게 마스터하자!
- 어휘력 + 계산력 = 문장제
- 2011년 초등 5, 6학년 개정7차 교과서 내용 적극 반영
- 2012년부터 초중고, 중.기말고사 서술형 문제 50% 이상 출제
- 서술형의 기본은 문제 이해력
- 136개의 유형으로 통합 정리
왜? 도대체 왜? 계산 문제는 잘만 푸는 학생도,
문장제만 보면 겁부터 먹을까요?
단순한 계산을 잘하는 초등학생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수학 문제에도 어휘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분수와 소수...
왜 단순 계산 문제보다 문장제가 까다롭게 느껴질까?
수학 문장제, 만만하게 마스터하자!
- 어휘력 + 계산력 = 문장제
- 2011년 초등 5, 6학년 개정7차 교과서 내용 적극 반영
- 2012년부터 초중고, 중.기말고사 서술형 문제 50% 이상 출제
- 서술형의 기본은 문제 이해력
- 136개의 유형으로 통합 정리
왜? 도대체 왜? 계산 문제는 잘만 푸는 학생도,
문장제만 보면 겁부터 먹을까요?
단순한 계산을 잘하는 초등학생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수학 문제에도 어휘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분수와 소수의 곱셈을 하는 연산력 문제에도 수식을 풀어내는 기술은 필요합니다. 문장제도 풀다 보면 결과적으로는 그런 계산문제를 풀어 답을 구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문장제는 문제 자체가 수식이 아닌 ‘문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문장을 읽고 그 안에서 풀어내야 할 식을 스스로 만들어 내야 하는 기술을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것입니다.
실생활 속에서 수식을 직접 접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로 수학문제나 상황이 주어지기 때문에 문장제를 비롯하여 서술형, 구술형 문제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2011년 교과 개정 사항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개정된 교과 내용에 따르면 5학년의 도형 영역 부분이 4학년으로 많이 이동되었습니다. 하여 도형 영역 외의 부분이 더 부각되며, 기존 6학년에서 배웠던 분수와 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