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서문
일곱가지 행복감 - 감정을 구매하는 인간
행복감의 모태는 죄악이다
영예로움의 근원, 오만
환희의 근원, 탐식
파워의 근원, 분노
탁월함의 근원, 시기심
열망의 근원, 탐욕
황홀감의 근원, 음욕
여유의 근원, 나태
행복감의 심리작용
유발/ 감정이입/ 효능 발휘
감정의 칵테일
영예 장엄함
장엄함의 심리학
신전 같은 분위기와 제왕이 된 기분/ 가슴 펴기/ 평온함의 힘
장엄함 연출법
신전의 출입문/ 신전의 외벽/ 석주/ 열주 홀/ 광륜/ 신격화/ 대형 계단/ 원탁
환희 희열
희열의 심리학
행복바구니와 마법의 세계/ 환한 미소/ 알레그리아
희열연출법
다양성/ 색채 환각/ 아이들 놀이/ 예술가의 꿈
감정의 칵테일
리우 법칙
파워 통쾌감
통쾌감의 심리학
아이언 존/ 힘 자랑/ 힘 증진하기
통쾌감 연출법
추락/ 근육자랑/ 키즈 파워
감정의 칵테일
뉴욕 법칙
탁월함 명석함
명석함의 심리학
마이스터와 멘토/ 인정의 표시/ 열광
명석함 연출법
추론/ 팝업/ 거장의 솜씨/ 인포테인먼트
감정의 칵테일
두바이 법칙/ 아프리카 법칙
열망 욕구
욕구의 심리학
무대와 치장한 신부/ 탐/ 사냥 본능
욕구 연출법
찌르기/ 부채질
감정의 칵테일
라스베이거스 법칙(환희와 열망/ 도쿄법칙(영예와 열망
황홀감 강렬한인상
강렬한 인상의 심리학
집중/ 몰입/ 도취
강렬한 인상 연출법
밀집된 화면/ 밀집된 공간/ 의미의 혼란
여유 편안한 기분
편안한 기분의 심리학
완화/ 여유과시/ 안정
편안한 기분 연출법
침대/ 둥지/ 오아시스
감정의 칵테일
알프스 법칙( 영예와 여유
호모 에스테티쿠스" 나는 느낀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감사의 말
나, 크리스티안 미쿤다는
주
상점 정보
사진 출처
출판사 서평
우리의 시선을 끄는 그곳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심리학자이자 체험 경제의 선구자 크리스티안 미쿤다가 밝혀낸 공간의 비밀
인간을 유혹하고, 구매하게 만드는 감정 연출법은 무엇일까?
빈의 패션호텔 홀만 벨레타제에서는 사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프런트데스크는 거대한 가방처럼 열리고 닫히며, 객실의 벽장을 열 때마다 욕실이나 텔레비전, 미니바가 불쑥 튀어나와 탄성을 지르게 만든다. 이곳을 방문하는 손님은 재미있는 장치들로 가득한 호텔의 구조에서 호기심과 재미를 느낀다. 그랜드 캐년의 구름다리 스카이워...
우리의 시선을 끄는 그곳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심리학자이자 체험 경제의 선구자 크리스티안 미쿤다가 밝혀낸 공간의 비밀
인간을 유혹하고, 구매하게 만드는 감정 연출법은 무엇일까?
빈의 패션호텔 홀만 벨레타제에서는 사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프런트데스크는 거대한 가방처럼 열리고 닫히며, 객실의 벽장을 열 때마다 욕실이나 텔레비전, 미니바가 불쑥 튀어나와 탄성을 지르게 만든다. 이곳을 방문하는 손님은 재미있는 장치들로 가득한 호텔의 구조에서 호기심과 재미를 느낀다. 그랜드 캐년의 구름다리 스카이워크는 관광객들에게 아찔한 통쾌감을 선사한다. 발판이 유리로 된 구름다리를 건너는 동안 사람들은 마치 허공을 걷는 듯한 스릴과 거대한 자연에서 전달되는 파워를 만끽하는 것이다. 이처럼 사람들이 감정을 체험하게 하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매혹적인 공간 연출은 우리를 경탄하게 만드는 일종의 체험 경제다.
‘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크리스티안 미쿤다 지음, 김해생 옮김, 21세기북스’은 호텔이나 관광지는 물론 복합쇼핑몰, 놀이동산, 브랜드 매장 등 상업성과 예술성이 극대화된 여러 공간이 어떻게 인간의 행복감을 자극하고 소비자를 유혹하는지 설명한다.
‘스페이스 프로그래밍’이나 ‘공간 마케팅’, ‘플레이스 브랜딩’ 등 이미 건설선진국에서 전문 분야로 연구되던 공간 전략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