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왜 평상심을 유지하기 어려운가? 자존심과 사귀는 법
‘평상심’ 하면 연상되는 말
‘집착한다’는 것
마음의 틀
저마다 다른 ‘조건반사’ 습관
평가란 ‘있는 그대로’를 거부한다
세상은? ‘상품가치’가 있는 사람을 원한다
정체성과 무아
평상심을 기르기 위한 기본 법칙
제1장 요약
제2장왜 누군가를 싫어하게 되는가? 일, 친구, 가족과 잘 지내는 법
좋고 싫은 감정은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
‘지배욕’ 때문에 평상심을 유지할 수 없다
회사는 ‘지배’와 ‘피지배’로 이루어지는 세계다
상사인 당신은 왜 부하 직원이 늘 마음에 들지 않는가?
개입해도 변하지 않는 부하 직원 때문에 상처받는다
부하인 당신은 상사의 지배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나만 손해 보기 싫다는 생각도 ‘만(慢’이다
인간은 어느 정도 환경을 선택해야 한다
괴물처럼 ‘만(慢’이 강한 사람은 훨씬 더 괴롭다
다른 사람의 ‘만(慢’에 비위를 맞추면, 결국 대가를 치른다
분수에 넘치는 성공을 원하기 때문에 지친다
제2장 요약
제3장희로애락에 대해 석가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불교식 감정 통제법
희로애락은 좋은 것일까, 나쁜 것일까
‘유쾌 혹은 불쾌’를 느끼는 시스템만으로 잘 살아가기는 어렵다
‘아무래도 못할 것 같아’라는 생각이 삶을 힘들게 한다
화를 내며 업을 쌓으면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른다
자신의 신경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도파민 시스템은 효과적인가?
현대인은 쾌락을 좇지만, 괴로움만 얻는다
‘좋아한다’고 뇌는 착각하고 있다
사람은 기억의 저주를 받는다
‘락(樂’은 마음이 편안한 것이다
‘락(樂’은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과정 즐기기가 해결책이다
살뜰하게 챙겨주는 남성을 좋아하는 여성은 왜 불행해지는가?
놀라움은 마음에 독이다
받아들이는 수준을 높인다
걷기 명상에선 발의 감각에 의식을 집중한다
좌선에서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는 이유
마음을 단련해 ‘락(樂’을 얻을 수 있다
무언가를 추구하지 말고, 평정을 유지한다
출판사 서평
자신이 가고자 하는 인생 여정을 꿋꿋하게 걸어가는 방법 ‘평상심’
『흔들리지 않고 휘둘리지 않고 담담하게』― 평상심이란?
이 책은 2011년 아사히 문화센터에서 다섯 번에 걸쳐 강의한 ‘불교식 평상심 수업’을 정리한 것이다. 원제는 으로, 주된 요지는 불교에서 말하는 인간의 주된 고통을 5가지의 큰 주제로 정리하고, 이를 일상에서 현명하게 해결하는 핵심 요소인 ‘명상’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자 한다. 저자가 서두에서 밝힌 바는 이 강연의 목적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불교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말하면 고통...
자신이 가고자 하는 인생 여정을 꿋꿋하게 걸어가는 방법 ‘평상심’
『흔들리지 않고 휘둘리지 않고 담담하게』― 평상심이란?
이 책은 2011년 아사히 문화센터에서 다섯 번에 걸쳐 강의한 ‘불교식 평상심 수업’을 정리한 것이다. 원제는 으로, 주된 요지는 불교에서 말하는 인간의 주된 고통을 5가지의 큰 주제로 정리하고, 이를 일상에서 현명하게 해결하는 핵심 요소인 ‘명상’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자 한다. 저자가 서두에서 밝힌 바는 이 강연의 목적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불교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말하면 고통을 없애기 위한 방법론이다. 석가는 인생이란 ‘생로병사(生老病死의 네 가지 고통으로 가득 찬 일체개고(一切皆苦의 길’이라 했다. 삶에서 영원한 것은 없고, 삶은 고통으로 가득하다는 말씀이다. 불교 수행의 목적은 이런 고통의 발생 구조를 꿰뚫어보고, 고통을 줄이는 데 있다.”
저자는 이를 위해 먼저 자기 자신과의 갈등을 다루는 법(제1장―자존심과 사귀는 법, 주변인과의 갈등을 다스리는 법(제2장―일, 친구, 가족과 잘 지내는 법, 그리고 희로애락과 감정의 기복을 다스리는 법(제3장―불교식 감정 통제법, 삶의 최고의 숙제인 죽음의 문제를 다룬 제4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상에서 이 모든 갈등과 고뇌를 해결하기 위한 지혜와 혜안을 제시하고 있다(제5장―서두르지 않고, 포기하지 않기. 아울러 각 장 말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