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장의 비밀
저자 배선영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12-04-10
정가 26,000원
ISBN 9788950936297
수량
안내말씀[주요내용 요약]
서문
해제

서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한국의 외환위기에 관한 소고
제1장 글로벌 위기하의 한국경제를 위한 충언
제2장 후기[1] - 비망록
제3장 후기[2] - 시장의 비밀

제1편 유동자산공급의 이론모형과
금융버블의 메커니즘
제1장 유동자산의 개념
제2장 주요 변수들의 개념
제3장 주요 전제
제4장 유동자산총액이 결정되는 메커니즘
제5장 금융버블의 메커니즘

제2편 또 다른 비밀들
제1장 케인즈의 유동성선호설의 허구성
제2장 새로운 이자율이론 - 이자율논쟁의 영구적 종결
제3장 새로운 채권수급모형
제4장 유동자산공급모형에 관한 나머지 비밀들

부록편 외환위기와 환율분쟁의 비밀
제1장 환율-경상수지 결정 모형
제2장 1997년 한국외환위기[IMF사태]의 근본적 원인
제3장 한국의 입장에서 추진할 수 있는 외환위기예방책
제4장 환율분쟁의 비밀

고마운 분들
기존 경제학자들이라면 회피하고 싶어 할 질문들을 낱낱이 파헤친다!

이 책은 학술적 가치는 물론 일반 대중들도 쉽게 읽을 수 있게 쓰였다. 마치 독자에게 직접 강의를 하듯이 쓰여서, 경제에 대한 기초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금융위기에 관하여 기존의 경제학자들이라면 대답하고 싶어 하지 않을 질문들까지 다룬다. 하지만 정확한 경제 전망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제기되어야 할 날카로운 질문이기도 하다. 그 논제들은 다음과 같다.

ㆍ 2008년 9월 리먼브러더스의 파산과 함께 쓰나미처럼 엄습한 글로벌 금융위기. 그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투자은행들이 서브프라임 대출채권에 기초한 증권을 많이 만들고 과대포장까지 해서 팔아넘긴 것, 이런 것들이 과연 근본적인 원인이었을까?
ㆍ 노벨상 수상자들을 포함한 세계적인 경제학자들 다수는 2008년의 위기가 1929년의 대공황처럼 진행될 것이라고 예언했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그 예언은 빗나갔다. 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ㆍ 그 위기의 과정에서 한국경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그것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ㆍ 기존경제학은 “경상수지 불균형은 환율이나 물가의 상쇄적 변동으로 장기적으로는 지속되기가 어렵다”라고 설명한다. 그런데, 현실에 있어 미국과 중국 간, 그리고 그리스와 독일 간 등의 그 불균형은 장기적으로 지속되어 왔다. 기존경제학은 무엇을 간과했을까?
ㆍ 일본은 중국에게 너무 일찍 세계2위 경제대국의 자리를 빼앗겼다. 그렇게 된 데에는 저자가 시사하는 일본 측의 실책도 한몫했다. 무엇이 그 실책이었을까?
ㆍ 저자는 “케인즈의 유동성선호설 등 기존의 이자율이론은 결코 정론이 될 수 없다”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정론은 무엇일까?
ㆍ 경제는 유동성함정에 빠지면 어떻게 될까?

이상의 것들을 포함한 여러 가지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이 책은 학리적으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또 하나 저자가 이 책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은 바로 ‘환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