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통제경영의 종말
저자 노부호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11-12-15
정가 22,000원
ISBN 9788950932961
수량
“아랫사람에게 무엇을 해줄 것인가보다
무엇을 하지 않아도 되는가를 생각하라”
노부호 교수의 스마트 시대 신 경영학


블라식푸드(Vlasic Foods에서 일하다 고어에 채용된 소비자 마케팅 전문가인 스티브 영은 “만약 당신이 이곳에서 누구에게 어떤 일을 하라고 지시한다면, 그들은 두 번 다시 당신과 함께 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구글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공동의 비전을 가지고 높은 수준으로 동기부여되어 있을 때 명령과 통제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구글의 문화는 ‘당신은 할 수 없다’라는 관료주의 문화가 아니라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유주의 문화이다.
최근 자율성을 강조하는 말로 ‘management by getting out of the way’라는 말이 있다. 이는 ‘길을 비켜가라’는 뜻으로, 부하직원이 일을 하는데 상사가 와서 간섭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제는 상사가 아랫사람을 위해서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아랫사람을 위해서 무엇을 해주지 않아도 되는가를 생각하는 시대로 가고 있다. 지금은 상식의 시대가 아닌 역설의 시대이다. 이 시대는 더 이상 ‘좋은 경영자(good manager’를 원하지 않으며 기존의 사고를 뒤엎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파괴자’, ‘미친 경영자’를 원한다.
이처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속에서 한국 기업이 세계무대를 선도하는 창조적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금 준비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그러기 위해서 지금 한국 기업은 무엇을 파괴해야 하는가.
오랜 관찰과 연구를 통해 한국경영의 발전을 탐구해온 서강대 노부호 교수(21세기 비즈니스포럼의 공동대표는 신간 《통제경영의 종말》(노부호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을 통해 불연속적 변화의 시대에 한국경영이 처한 위기를 진단하고 신 경영 해법을 제시한다.

정보화시대에 한국기업에게 필요한 경영혁신 키워드
고객감동의 시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