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아름다운 동행의 첫걸음, 동반성장을 꿈꾸다
1장 혼자서 빨리 가던 시대는 끝났다
미래를 위한 선택 동반성장
더불어 살기 위해 같이 성장하자
초과이익 공유제가 공산주의적 발상이라고!
애플과 도요타의 엇갈린 운명
땀 흘려 일한 만큼 대가를 받아야 한다
세상이 바뀌고 있다, 국민이 바뀌고 있다
2장 함께 가야 멀리 간다
2만 달러 시대에 더 불행해진 사람들
고속성장의 기적과 코리안 드림은 끝났다
이기적인 소나무 같은 재벌 대기업
희망을 잃은 사람들
잿빛 시대의 먹구름을 걷어라
1퍼센트만을 위한 사회는 옳지 않다
3장 아름다운 동행이 모두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
기본으로 돌아가라!
동반성장은 우리에게 적합하고 유용하다
경주 최 부자가 바라보는 한국의 재벌 총수들
동반성장은 자금흐름의 물꼬를 터준다
고속성장을 원한다면 우선 동반성장부터
동반성장은 행복의 열쇠다
동반성장은 새로운 자본주의의 핵심이다
에필로그 동반성장, 삶의 철학 그리고 경제민주화
다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 동반성장!
동반성장은 문자 그대로 ‘더불어 같이 성장하자’는 뜻이다. 선두만 혼자 앞서 나가니 ‘같이 갑시다!’라고 외치는 소리이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아름다운 동행’을 떠나는 첫걸음이다.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출발이다. 이 책은 국무총리를 역임하고 서울대 총장을 지낸 동반성장연구소 정운찬 이사장이 내놓는 행복의 경제학이다. 그동안 동반성장을 위해 발 벗고 뛰어다니며 담아두었던 얘기를 모두 털어놓고 있다. 동반성장이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동반성장이 왜 필요한지, 동반성장을 이루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동반성장, 삶의 철학 그리고 경제 민주화
지금 한국 경제는 재벌 독주가 도를 지나쳐 달리기를 망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 구조를 바로잡지 않고 넘어간다면 미래는 없다. 동반성장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확 바꾸는 것이다. 체질을 바꾸려면 우선 생각부터 달라져야 한다. 동반성장은 ‘더불어 같이 성장하자’는 의미인 만큼 비단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만 해당하는 말이 아니다.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요즘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인 경제민주화도 동반성장을 실현할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우선 경제민주화에 대한 개념 정립부터 올바르게 해야 한다. 새누리당이 내세우는 경제민주화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지금까지 관계를 그대로 받아들이되, 앞으로는 대기업이 공정거래 규칙을 제대로 지키도록 하겠다는 정도의 의미밖에 없다. 반면 민주당이 내세우는 경제민주화는 재벌을 손보자는 것에 불과해 보인다. 즉, 재벌을 개혁하겠다는 의지는 분명한 것 같은데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그림은 보이지 않는다.
우리의 목적은 재벌개혁 자체가 아니라 경제민주화, 더 나아가 동반성장에 있다. 잘사는 사람 못살게 만들자가 아닌 모두 함께 잘살게 하자는 것이다. 동반성장은 삶의 철학이다.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