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l 당신은 매일이 즐겁나요?
PART 1.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물건을 살까?
01 우울 소비사회의 우울한 등장
02 ‘지름신’의 유혹을 떨치지 못하는 이유
PART 2. 우울 소비사회의 생생한 민낯과 화려한 가면들
01 비일상 콘텐츠들의 풍성한 잔칫상
02 우울한 당신, 쇼핑 천국으로 떠나라
03 기분 전환에서 인식 전환으로의 성장
04 뒤로만 가는 현실과 앞으로만 가는 소비
05 드디어 시민권을 얻은 우울 아이덴티티
06 나와 세상을 지배하는 슈퍼 심리학
PART 3. 우리 사회의 ‘우울’은 어디에서 왔나
01 내가 소비하는 것이 나를 말해준다
02 세계화 뒷면이 표출된 우울 소비사회
03 시장경쟁주의 헤게모니에 휘둘리다
04 우울도 소비도 디지털화된 정보화 사회
PART 4. 우리는 계속 행복할 수 있을까?
01 우울 소비사회를 유지시키는 모든 것
02 우울 소비사회는 언제까지나 건재하다
맺음말 l 지갑을 열기 전에 잠깐 생각해야 할 것들
출판사 서평
나는 우울하다, 고로 쇼핑한다!
우리가 지갑을 여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현대인들이 ‘지름신’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
우리나라 자살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1위로 1일 평균 42.6명이 스스로? 생명을 끊고 있다. 왜 우리 사회는 자살률 세계 1위라는 오명을 얻었을까? 이는 우리 사회가 갈수록 ‘우울’로 병들어 가고 있다는 증거다.
입시, 취업, 결혼, 자녀 양육, 노후 준비 등 우리는 다양한 일들로 스트레스와 우울을 경험한다. 따라서 우리에게 우울은 더 이상 낯선 감정이 아니며, 우울이 없는 완벽한 삶도 존...
나는 우울하다, 고로 쇼핑한다!
우리가 지갑을 여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현대인들이 ‘지름신’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
우리나라 자살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1위로 1일 평균 42.6명이 스스로 생명을 끊고 있다. 왜 우리 사회는 자살률 세계 1위라는 오명을 얻었을까? 이는 우리 사회가 갈수록 ‘우울’로 병들어 가고 있다는 증거다.
입시, 취업, 결혼, 자녀 양육, 노후 준비 등 우리는 다양한 일들로 스트레스와 우울을 경험한다. 따라서 우리에게 우울은 더 이상 낯선 감정이 아니며, 우울이 없는 완벽한 삶도 존재하지 않는다. 우울은 큰 시련을 겪고 생길 수도 있지만 아무 이유 없이 우울한 날도 분명히 있다. 이렇게 우울이 만연한 사회에서 우리는 내일에 대한 희망을 꿈꿀 수 있을까? 과연 매일 찾아오는 우울한 감정들을 벗어던지고 즐겁게 살 수 있을까? 『행복한 사람은 쇼핑을 하지 않는다』(21세기북스는 우리 사회의 불안과 우울의 원인을 찾아내고, 우울한 사회에서 ‘소비’를 통해 위안을 얻는 우리들의 자화상을 그리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매일의 우울함 속에서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생활할 수 있을까? 저자는 ‘기분이 우울하거나 일상이 답답하다고 생각될 때 쇼핑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허브 차를 마시는 등의 일상의 행위들이 우울을 없애기 위한 소비의 종합선물세트’라고 말하고 있다. 즉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