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Common Wealth(커먼 웰스 붐비는 지구를 위한 경제학
저자 제프리삭스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09-10-16
정가 25,000원
ISBN 9788950920685
수량
추천의 글
서문
1부_ 21세기의 새로운 경제학
01 인류 공동의 도전, 커먼 웰스
02 붐비는 지구
2부_ 지속가능한 환경
03 인간이 지배하는 지구
04 기후변화 문제의 해결
05 물 수요 확보 방법
06 지구?는 모든 생물종의 삶의 터전
3부_ 인구학적 문제
07 세계인구의 추이
08 세계인구 안정시키기
4부_ 모두를 위한 번영
09 경제발전 전략
10 빈곤의 덫 걷어내기
11 사회복지와 자유시장의 갈림길
5부_ 전 지구적 문제의 해법
12 대외 정책 전환의 필요성
13 전 지구적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14 하나 됨의 힘
감사의 글
영문 약어
주석
참고문헌
인류는 다 함께 잘살 수 없는 걸까?
‘빈곤의 종말’ 제프리 삭스의 신작
난파 직전의 지구를 위한 마지막 경고
급격히 녹는 북극과 남극의 빙하,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점차 가라앉는 투발루나 몰디브와 같은 섬, 증가하는 사막들. 우리는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런 문제들을 우리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생각한다. 과연 이것들이 우리와 거리가 있는 것일까? 중국의 사막 증가는 우리나라 황사 급증을 만들어내고, 중국의 급격한 경제발전에 따른 환경오염은 산성비를 만들었다. 또한 지구 온난화는 농산물 생산 지역의 변화, 바다 어족의 변화와 더불어 날씨의 변화까지 불러왔다. 아프리카의 인구 증가는 전쟁과 테러, 불법이민을 불러온다. 이렇듯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문제의 결과는 지구촌 전체로 확산된다.
‘뉴욕타임스’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학자” 제프리 삭스가 이런 병든 지구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방안을 찾았다. ‘커먼 웰스: 붐비는 지구를 위한 경제학’에서 그는 표와 그래프를 통해 지구의 현실을 정확히 보여주고, 인류가 다함께 잘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현재 지구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현재의 상태 그대로 둘 경우 지구는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된다. 부족한 에너지 자원, 점점 커지는 환경 스트레스, 치솟는 세계인구, 합법 또는 불법적인 대량이주, 변동하는 경제권력, 큰 폭의 소득 불평등 등등. 이런 지구의 문제들의 해법은 단순하지 않다. 하나의 문제가 그 하나로 끝나지 않고 여러 가지가 함께 물려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빈곤 문제를 보자. 가난한 부모들에게 아이들은 노후 보장수단으로, 이들에게 성년이 된 아들은 하나 이상 꼭 있어야 한다. 아동 사망률이 높은 빈곤국에서 하나 이상의 아들을 가지려면 많은 아이를 낳아야 한다(아들과 딸의 확률이 5:5라고 할 때 아동사망률이 높은 경우 50%인 경우, 1명의 아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4명의 아이를 낳아야 한다. 이것은 곧 인구 급증으로 이어지고, 인구 급증은 식량 부족과 연결된다. 부족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