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5
제1장 B2B마케팅과 B2C마케팅
1. B2B마케팅의 기본 개념
2. B2B제품의 분류
3. B2B시장의 특징
제2장 마켓 센싱과 시장 환경 분석
1. B2B마케팅 전략의 토대, 마켓 센싱
2. 시장 환경 분석
제3장 B2B고객에 대한 이해와 조직구매자 분석
1. B2B구매와 조직구매 과정
2. 구매형태 모형
3. B2B고객과 구매센터
제4장 B2B시장에서의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요소
2. Price is not everything
3. 고객 특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제5장 B2B제품 전략과 신제품 개발
1. 제품 전략의 기본 개념
2. 제품 로드맵과 기술 로드맵
3. 신제품 개발
4. 스테이지 게이트 모델
5. CECOR
제6장 B2B브랜드 전략
1. B2B시장에서 브랜드의 의미
2. B2B시장에서의 브랜드 활용 사례
3. B2B 브랜드 전략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7장 B2B영업과 마케팅 성과 측정
1. B2B영업과 판매촉진 활동
2. B2B영업과 고객만족경영
3. B2B영업과 마케팅의 성과 측정
4. 핵심거래업체 관리
5. B2B시장에서 전시회의 활용과 성과
6. 고객가치와 고객관계관리
부록 B2B마케팅 사례
출판사 서평
B2B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조망한 국내 최초의 책!
이제 B2B마케팅이다. B2B마케팅은 B2C마케팅과는 달라야 한다. 이 책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B2B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영업 전략?과 효과적인 마케팅, 브랜딩 스킬을 보여준다. 라이크라, 테플론, 고어텍스, 타타 샥티, 타이베크는 소비자에게 낯설지만 B2B시장에서는 익히 알려져 있는 제품들이다. 이 제품들처럼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과는 다른 산업재 또는 B2B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공개한다.
B2B마케팅은 B2C마케팅과는 달라야 한...
B2B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조망한 국내 최초의 책!
이제 B2B마케팅이다. B2B마케팅은 B2C마케팅과는 달라야 한다. 이 책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B2B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영업 전략과 효과적인 마케팅, 브랜딩 스킬을 보여준다. 라이크라, 테플론, 고어텍스, 타타 샥티, 타이베크는 소비자에게 낯설지만 B2B시장에서는 익히 알려져 있는 제품들이다. 이 제품들처럼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과는 다른 산업재 또는 B2B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공개한다.
B2B마케팅은 B2C마케팅과는 달라야 한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Business-to-Business(B2B, 즉 기업과 기업 간의 마케팅 활동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국내의 경우, 지난 수십 년 동안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룩하면서 삼성, LG와 같은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등장했고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수준은 놀랄 만큼 발전해왔다. 그런데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마케팅은 항상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만을 의미했다. 시장의 규모와 기업의 전략적 중요도 측면에서 볼 때 소비재 시장보다 결코 작지 않은 기업 간 거래 시장, 즉 산업재 또는 B2B시장에서의 마케팅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나 업계에서나 연구도 거의 없었고 관심도 많지 않았던 것이 국내의 현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된 이유를 살펴보면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