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 기술에 감성과 스토리텔링의 옷을 입히다
1부. 세상을 자유롭게 하는 기술의 꿈, 신(新인류로 진화하다
1장. 신인류는 감성의 공동체
-스마트 모바일 기술, 인류의 생물학적 특성을 바꾸다
-축?적의 지식에서 접속의 지식 시대로
-공룡 생태계의 변화에서 찾는 기술의 진화
2장. 동·서양의 과학, 과거와 미래를 들여다보다
-찰스 다윈과 부처가 만난다면?
-르네상스 이전에는 동양의 문화와 과학이 더 우월했다
-조선 시대 과학기술 문화 수준은 세계 정상급
3장. 지식의 연금술사, ‘브리콜라주’가 세상을 지배한다
-새로운 게임의 법칙, 창조적 파괴와 브리콜라주
-우연의 발견, ‘세렌디피티’에도 규칙이 존재한다
-무의식의 감성을 읽어내는 과학, 뉴로 마케팅
2부. 창조적 융합과 소통 그리고 공감의 시대
1장. 세종대왕과 구텐베르크가 SNS 혁명으로 부활하다
-자로의 기술로 소통한 세종대왕과 구텐베르크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인간을 위한 적정기술
-디지털 시대에 신화와 스토리텔링, 인문학은 돈이 되는가?
2장. 경쟁의 문명 시대에서 공감의 문명 시대로
-브랜드 감성, 고객의 영혼과 유대를 맺다
-손목 위에 예술의 옷을 입힌 스와치 콜라보레이션
-보고 만지는 UI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UX 시대로
3장. 테크네의 귀환, 기술과 예술의 하모니를 창조하다
-예술은 기술에 도전하고 기술은 예술에 영감을 준다
-예술을 통해 브랜드 품격을 높여라! ‘데카르트 마케팅’
-유용한 기술은 감성과 스토리텔링으로 확산된다
3부. 세상의 역사를 바꾼 문화적 DNA
1장. 포스트 디지털 르네상스, 또 하나의 세상을 깨우다
-다른 꽃의 가루로 꽃을 피워라, 메디치 효과와 차고 혁신
-세상을 바꾸는 문화 복제 유전자, 밈
-비가 새는 명품 우산은 비싸도 왜 팔리는가?
2장. 디지털은 탄생과 소멸의 연속이다
-십진법 사고에서 바라본 이진법의 세상, 섬광문화
-왜 미국은 최초의 우주선 경쟁에서 소련에게 선수를 빼앗겼을까?
출판사 서평
휴머니즘 상실의 시대, 인간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최신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이제 우리는 손 안에서 전 세계를 만날 수 있다. 클릭 한 번으로 지구 반대편의 사람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정보를 공유한다. 알람시계 대신 날씨와 교통 정보 등을 브리핑 받으며 아침을 맞이하고, 처음 가는 길도 GPS의 위치 정보를 받아 쉽고 빠르게 최단거리로 이동한다. 지난 20여 년간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 빅뱅, 소셜 네트워크는 서비스의 폭발적 확산을 통해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끊임없이 변신을 거듭했다. 영화나 소설 등에서 상상으로만 치부되던...
휴머니즘 상실의 시대, 인간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최신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이제 우리는 손 안에서 전 세계를 만날 수 있다. 클릭 한 번으로 지구 반대편의 사람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정보를 공유한다. 알람시계 대신 날씨와 교통 정보 등을 브리핑 받으며 아침을 맞이하고, 처음 가는 길도 GPS의 위치 정보를 받아 쉽고 빠르게 최단거리로 이동한다. 지난 20여 년간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 빅뱅, 소셜 네트워크는 서비스의 폭발적 확산을 통해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끊임없이 변신을 거듭했다. 영화나 소설 등에서 상상으로만 치부되던 것들이 이제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에 인간은 미처 대응하지 못했다. 디지털이나 인터넷 기술은 매년 일정하게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순간에 기하급수적으로 폭발하면서 생태계의 기본 질서를 급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미처 준비하지 못한 ‘오늘’은 인간의 본성을 위협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개인 정보를 사고팔고, 이웃집에 누가 사는지는 모르지만 SNS로 연결된 ‘디지털 친구’는 무수히 많다. 독립적인 존재로서의 개인성이 거래 물품이 되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본성은 희미해져버린 것이다. 그뿐이 아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는 인간의 뇌의 많은 부분을 대신하게 되었고, 그 결과 집 전화번호나, 기본적인 비밀번호도 외우지 못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