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 공병호가 말하는 창조경영
1 창조경영의 원천
01 기업경영의 본질과 가치창조
02 창조경영이란
03 개선, 혁신, 그리고 창조경영
2 왜 창조경영인가
01 2차함수의 터닝포인트
02 한국 기업 위?기돌파의 핵심
3 창조경영의 성공사례
01 아이콘 창조① 아이팟
02 아이콘 창조② 워크맨
03 브랜드 창조 렉서스
04 새로운 시장 창조 이베이
05 원가 파괴 사우스웨스트 항공
06 새로운 가치 창조 스타벅스
07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 창조 딤채 김치냉장고
08 문화 아이콘 창조 해리포터 시리즈
09 새로운 기술 창조 에어컨
4 창조경영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01 창조는 자원이 아니라 사람의 일
02 창조로의 도약 결정적인 핵심은 리더
03 창조적 인재를 위한 보상 시스템
04 자극과 도전을 주는 창조적 일터
0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정착
06 감동이 있는 윤리적인 조직
07 감탄사가 나오도록 즐기며 일하라
08 실패를 허용하는 문화
09 쓸모 있는 괴짜를 채용하라
10 창조적 인재를 키우는 교육
5 창조경영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01 창조경영의 핵심은 개인
02 개인의 창조력을 배양하는 팀
03 끊임없이 창조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조직
에필로그 : 생존과 번영의 필수조건, 창조경영
출판사 서평
“한국은 고속성장하는 데 성공했지만 독특함이 없었다”
단순히 신제품을 빨리 내놓거나 효율성만 높이는 시대는 지났다. 한국도 혁신을 통해 전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한국은 혁신 제품을 가져와 기능을 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일 뿐 새롭게 발명하는 것은 많지 않다. 창의적 아이디어나 혁신 제품을 개발한 사람에게 많은 보상을 해야 한다. 이들을 영웅, 스타플레이어로 대접해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_잭 웰치
창조경영...
“한국은 고속성장하는 데 성공했지만 독특함이 없었다”
단순히 신제품을 빨리 내놓거나 효율성만 높이는 시대는 지났다. 한국도 혁신을 통해 전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한국은 혁신 제품을 가져와 기능을 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일 뿐 새롭게 발명하는 것은 많지 않다. 창의적 아이디어나 혁신 제품을 개발한 사람에게 많은 보상을 해야 한다. 이들을 영웅, 스타플레이어로 대접해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_잭 웰치
창조경영을 주도하는 자들이여, 괴짜들을 찾아라! 그들을 고용하라!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그들에게 모든 비밀을 털어놓아라! 그들을 파트너로 삼아라! 당신의 혁명에 그들을 참여시켜라! 패러다임을 전환하려면 늙은 교수들을 은퇴시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들을 죽여야 한다. _톰 피터스
공병호가 말하는 창조경영은 무엇인가? 고객들과 이해관계자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놀라운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의 전 활동영역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2007년을 창조경영의 해로 규정지었다. 1993년 신경영을 선언한 뒤, 마쓰시타와 소니를 제치고 매출 기준 세계 4위의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의 재도약을 강조한 것이다. 이건희 회장이 창조경영이란 화두를 삼성그룹의 미래 개척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