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 생존을 위한 변화 속으로 뛰어들어라
1부 변화와 변화경영
1장 기업 환경이 변하면 경영 원칙도 변한다
01 변화를 받아들여라
02 조직의 생존은 변화에 달려 있다
03 변화의 3가지 유형
04 특?정 모델에 얽매이지 마라
05 환경 변화에 따른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라
06 변화경영은 최적의 선택을 위한 과정
2장 변화경영의 핵심은 개인의 변화
01 변화는 개인의 판단과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02 변화를 받아들이는 태도는 다양하다
03 변화에 대한 저항의 징후를 살펴라
04 사람들은 왜 변화에 저항할까
05 변화를 받아들이는 5단계
3장 변화경영 방법론
01 르윈의 3단계 모델
: 변화 친화적인 힘을 증가시켜라
02 리핏의 7단계 모델
: 변화 주도자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하다
03 셰퍼드의 경험법칙
: 변화 주도자가 지켜야 할 행동 원칙
04 베카드와 해리스의 변화방정식
: 변화를 일으키는 결정적인 요소
05 코터의 8단계 방법론
: 변화경영 가이드와 각 단계의 방해요소
06 내들러의 12가지 행동단계
: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라
2부 변화경영 실천방법
1장 인지단계 변화를 인지하라
01 리더가 깨어 있어야 한다
02 리더가 절박해야 한다
03 인식의 차이를 좁혀라
04 마음의 틀에 투자하라
05 위기감과 분노를 공유하라
2장 준비단계 변화를 준비하라
01 강력한 변화경영 추진팀을 조직하라
02 참여 의식을 높여라
03 비전과 목표를 새롭게 하라
04 개인의 비전과 목표로 연결하라
05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라
3장 추진단계 변화를 행동으로 옮겨라
01 야심적인 목표관리를 실시하라
02 우선 순위에 따라 실행하라
03 조기에 성공사례를 발굴하라
04 적절한 방법론을 선택하고 실천하라
05 성과에 대해 보상하라
4장 결실단계 변화의 결과물을 거둬들여라
01 변화를 시스템화하라
02 끊임없이 재단장하라
03 짧고 굵게 축하하
출판사 서평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편하게 앉아있는 이 순간에도 당신 기업은 썩고 있다.
것이 당신이 변화! 개선! 혁신!을 외치는 선도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구성원들에게 변화의 필요성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상징적이고 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절박한 위기의식의 공유야말로 변화를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결정적인 포인트이기 때문이다._존 코터
오늘날 기업환경은 잭 웰치식의 고정화된 경영지침으로 대응할 수 없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이제 기업의 성패는 선진경영전략의 답습이 아니라 초고속 진...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편하게 앉아있는 이 순간에도 당신 기업은 썩고 있다.
것이 당신이 변화! 개선! 혁신!을 외치는 선도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구성원들에게 변화의 필요성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상징적이고 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절박한 위기의식의 공유야말로 변화를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결정적인 포인트이기 때문이다._존 코터
오늘날 기업환경은 잭 웰치식의 고정화된 경영지침으로 대응할 수 없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이제 기업의 성패는 선진경영전략의 답습이 아니라 초고속 진행형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민첩성이 요구되는 변화경영에 달려있다.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변화경영의 해법은 없다. 갈수록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만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최적의 해법이 달라지는 변화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기업환경에 맞는 변화경영을 시스템화하는 조직과 개인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_공병호
혁신과 창조로 변화를 적극 관리할 수 있어야 성장 가능성이 열린다!
1분, 1초가 혁신의 전쟁터가 된다! 변화 속으로 뛰어들어라!
변화와 변화경영에 관한 필요성은 우리가 IMF의 위기를 극복하면서부터 부르짖었던 키워드이다. 하지만 수년이 흐른 지금 우리 국내 기업들은 변화경영에 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얼마나 실천에 옮겼을까 돌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