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불편한 현실부터 직시하라
제1장 기업은 왜 사이코패스가 되었나
유럽에 간 이방인, 나쁜 기업을 만나다
이기적인 사람들이 만드는 완벽한 시장
세상을 주무르는 거대한 사이코패스의 탄생
기업은 이익에 미쳤고, 경제는 산으로 가버렸다
우리는 왜 잘못된 것을 보고만 있는가
제2장 사이코패스 기업의 위기
기업들의 거짓말이 들통 나고 있다
기업에 착한 사람의 이미지를 입혀라
주주의 이익이 우선인가? 사회적 책임이 우선인가?
착한 기업의 가능성을 보여 준 아시아의 기업들
재벌들을 압박하는 한국인의 공동체 의식과 공정성 욕구
제3장 착한 기업 신드롬, 그 불편한 진실
너도 나도 뛰어드는 착한 기업 열풍
착한 척하는 기업들의 속내
우리의 눈을 가린 다섯 가지 허구
‘착한 기업’ 업무는 왜 홍보팀 몫일까
제4장 이기적인 기업에 이타적인 마음을 심어라
프랑켄슈타인의 괴물과 바이센테니얼 맨
우리가 찾는 것은 정답이 아닌 모범 답안
지금 기업에 필요한 것: 새로운 환경, 새로운 성공 전략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 냉정한 눈, 창조적 액션
‘일곱 빛깔 무지개’ 관념에서 벗어나기
에필로그 변화의 열쇠는 우리가 쥐고 있다
감사의 글
주석
출판사 서평
당신이 알고 있는 그 기업이 과연 착한 기업일까?
‘착한 기업’ 열풍의 그림자를 파헤치다
착한 소비 열풍, 착한 기업을 탄생시키다
이미지 과잉의 시대에 소비되는 ‘착한 기업’ 열풍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커피 한잔 가격은 5천 원 정도. 실제 원두의 원가는 100~200원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 커피가 정당한 기준에 따라 적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수입한 공정 무역 원두를 사용한 커피라면? 순간 소비자는 이 커피에 대한 인식을 다시 갖게 된다. 다소 비싼 가격의 커피를 마시면서도 좋은 일을 한다는 뿌듯함이 어깨를 으쓱하게 ...
당신이 알고 있는 그 기업이 과연 착한 기업일까?
‘착한 기업’ 열풍의 그림자를 파헤치다
착한 소비 열풍, 착한 기업을 탄생시키다
이미지 과잉의 시대에 소비되는 ‘착한 기업’ 열풍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커피 한잔 가격은 5천 원 정도. 실제 원두의 원가는 100~200원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 커피가 정당한 기준에 따라 적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수입한 공정 무역 원두를 사용한 커피라면? 순간 소비자는 이 커피에 대한 인식을 다시 갖게 된다. 다소 비싼 가격의 커피를 마시면서도 좋은 일을 한다는 뿌듯함이 어깨를 으쓱하게 만든다. 이미지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다.
언젠가부터 기업들은 착한 이미지를 팔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그린마크, 공정무역 제품을 구입하며 그 이미지까지 함께 소비한다. 소위 말하는 착한 기업, 하지만 정말 보이는 것만큼 착할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한 경영이라는 거창한 모토를 내건 기업들의 내면을 파헤친 책이 나왔다. 외국계 기업에서 기업PR 및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기도 했던 저자는 『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김민조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에서 ‘착한’ 키워드로 인해 혼란에 빠진 기업, 그 두 얼굴을 조명한다.
앞으로는 착한 척, 뒤로는 나쁜 짓
기업은 왜 자기분열에 빠졌나?
앞으로는 ‘상생의 경영’을 외치면서 뒤로는 공급자를 쥐어짜는 대기업들, 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