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의 글
서장 합리적 의사결정과 분석
1부 분석의 조건
01 데이터: 분석의 1차적 조건
02 전사적 관점: 기업 차원의 분석을 위한 통합
03 리더십: 변화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
04 타깃: 분석을 적용할 비즈니스 모델
05 분석가들: 분석 인력의 관리
2부 기업 문화로서의 분석
06 사업 프로세스의 분석화: 결정과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07 분석 문화의 구축: 갈등과 분산을 극복하는 통합 전략
08 분석 이후의 검토: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는 관리 도구
09 분석의 고비를 넘어: 분석적 경영의 4가지 도전과 해법
10 분석적 기업을 위한 조언: 이성,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경영
부록_델타 요소와 5단계 발전 모델
감사의 글
주석
출판사 서평
창조적인 기업은 가장 분석적이다!
뛰어난 직관은 곧 고된 분석 활동의 결과다
경영 전략의 최고 구루들이 제시하는 분석의 기술!
나이키에서 실행하고 있는 ‘나이키+’ 프로그램은 조깅화의 센서를? 사용해 고객들이 얼마나 멀리,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이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달리는 날이 일요일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그리고 나이키+ 신발을 신은 사람들은 오후 5시 이후에 운동하며, 한 해가 시작될 때 새로운 목표를 세운다는 것도 파악했다. 또한 5번의 업로드 이후 조깅하는 사...
창조적인 기업은 가장 분석적이다!
뛰어난 직관은 곧 고된 분석 활동의 결과다
경영 전략의 최고 구루들이 제시하는 분석의 기술!
나이키에서 실행하고 있는 ‘나이키+’ 프로그램은 조깅화의 센서를 사용해 고객들이 얼마나 멀리,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이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달리는 날이 일요일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그리고 나이키+ 신발을 신은 사람들은 오후 5시 이후에 운동하며, 한 해가 시작될 때 새로운 목표를 세운다는 것도 파악했다. 또한 5번의 업로드 이후 조깅하는 사람들이 나이키의 신발과 프로그램에 매력을 느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코카콜라는 MyCokeReward.com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젊은 고객들과의 관계를 발전시켰다. 이 사이트는 하루에 30만 명의 방문자를 끌어오는데, 2007∼2008년 사이에는 1만 3000퍼센트까지 상승했다. 코카콜라는 이 사이트가 판매를 늘리고 각 개별 고객에게 마케팅을 한다고 추정한다.
세계 3대 경영 전략 애널리스트에 손꼽히는 토머스 H. 데이븐포트 교수가 공동 저자들과 함께 전작 ‘분석으로 경쟁하라’에 이어 분석 경영에 관한 또 다른 책, ‘분석의 기술(21세기북스, 값 15,000원’을 내놓았다. 또 한번의 분석의 힘을 강조하고 있는 그는 분석이 기업의 ‘창조성’과 관련 있다고 말한다. 수많은 데이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