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PART 1. 신경영 20년과 삼성 웨이의 탄생
CHAPTER 1. 왜 삼성 웨이인가
1. 삼성, 글로벌 일류로 도약하다
1 글로벌 일류기업으로서의 삼성의 위상
2 국내외 환경변화와 삼성의 도약
2. 삼성? 경쟁력의 근간, 삼성 웨이
3. 삼성 경영의 3대 패러독스
1 대규모 조직이면서도 스피디함
2 다각화와 전문화의 조화
3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결합
4. 책의 구성
CHAPTER 2. 삼성, 어떻게 일류기업이 되었는가?
1. 도전과 창조의 성장사
1 창업과 경영체제 구축(1938년~1950년대 중반
2 대기업으로 성장(1950년대 중반~1960년대 후반
3 국내 정상기업으로 위상 강화(1960년대 후반~1980년대 후반
4 글로벌 기업 대열에 진입(1980년대 후반~현재
2. 이건희 회장, 삼성의 변신을 주도하다
1 제2창업 선언과 변신을 위한 노력
2 성공적 개혁의 출발점, 반도체사업
3 신경영 혁신
4 외환위기와 신경영의 정착
3. 삼성식 변신의 세 가지 특징
PART 2. 삼성 웨이, 진화하다
CHAPTER 3. 삼성 웨이의 구심점, 리더십과 지배구조
1.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1 비전리더십
2 통찰리더십
2. 삼성식 지배구조 _소유경영과 전문경영의 조화
1 리더십과 지배구조의 변화
2 소유구조
3 미래전략실
4 전문경영자들의 리더십
CHAPTER 4. 삼성식 경영시스템의 진화
1. 경영전략 _양 위주에서 질 중시 전략으로
1 질 중시 전략
2 시장선도자 전략
3 사업구조 고도화 전략
2. 인재경영 _‘사람의 질’ 추구
1 삼성 인력구성의 변화
2 핵심인재 강조
3 외부영입 확대
4 인력의 글로벌화
5 성과주의 보상과 승진
3. 경영관리 _세심한 관리와 큰 관리 동시 추구
1 세심한 관리와 큰 관리의 병행
2 수치에 의한 관리
3
출판사 서평
전 세계 기업과 학자들이 궁금해 하는 삼성 경영의 모든 것
왜 지금 우리는 삼성 웨이SAMSUNG WAY를 주목해야 하는가!
신경영 개혁 20년,
1993년 이후 삼성은 어떻게 세계 경제의 흐름을 뒤바꿨는가??
한 기업이 나름의 독특한 경영방식을 활용하여 장기간에 걸쳐 높은 성과를 낼 때 우리는 그들만의 경영방식 혹은 경영시스템을 ‘웨이(way’라고 부른다. ‘도요타 웨이’나 ‘GE 웨이’ 등이 그 예다. 1938년 창업 이후, 국내 최고기업, 글로벌 일류기업의 자리에 오른 삼성은, 특히 지난 20년 동안 세계가 주...
전 세계 기업과 학자들이 궁금해 하는 삼성 경영의 모든 것
왜 지금 우리는 삼성 웨이SAMSUNG WAY를 주목해야 하는가!
신경영 개혁 20년,
1993년 이후 삼성은 어떻게 세계 경제의 흐름을 뒤바꿨는가?
한 기업이 나름의 독특한 경영방식을 활용하여 장기간에 걸쳐 높은 성과를 낼 때 우리는 그들만의 경영방식 혹은 경영시스템을 ‘웨이(way’라고 부른다. ‘도요타 웨이’나 ‘GE 웨이’ 등이 그 예다. 1938년 창업 이후, 국내 최고기업, 글로벌 일류기업의 자리에 오른 삼성은, 특히 지난 20년 동안 세계가 주목할 만한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 왔다. 2010년 이후 3년 연속 세계 최대의 전자/IT기업이 되었고, 메모리반도체와 디지털 TV, 휴대폰 등 세계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른 제품만 해도 26개에 달한다. 또한 2012년 세계적 컨설팅사인 ‘인터브랜드’ 선정 글로벌 브랜드 랭킹 9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러한 삼성의 성장 배경에는 1993년 6월 7일, 일명 ‘프랑크푸르트 선언’이라 불리는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선언’이 있다.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이하여 출간하게 된 《SAMSUNG WAY삼성 웨이》(송재용ㆍ이경묵 지음, 21세기북스 펴냄는 삼성식 경영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책이자 오랜 시간 경영학자의 관점에서 면밀히 분석해온 학술적 연구 성과물이다. 이 책의 저자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