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윤리경영 고객이 존경하는 기업 만들기
저자 로버트F.하틀리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06-05-15
정가 38,000원
ISBN 9788950908720
수량
목차
머리말
지은이 소개_이 책의 저자 밥 하틀리는 누구인가?
1장 도입과 관점
1부 대중의 신뢰를 위반한 최근의 사례
2장 메트라이프 : 고객을 기만하는 판매 전술
3장 파이어스톤 타이어를 장착한 포드 익스?플로러 : 킬러 시나리오
4장 AMD : 가격 조작, 정치적 연고주의 그리고 내부고발자
5장 알 던랩 : 스콧 페이퍼와 선빔을 초토화시키다
6장 유나이티드 웨이 : 거대한 비영리 조직을 붕괴시킨 CEO
7장 담배 : 국민 건강에 대한 오랜 무관심
8장 저축대부업계 사태 : 경영진의 책임 회피
9장 월드컴,MCI : 대규모 회계부정
2부 전형적인 윤리 위반
10장 제너럴 모터스 코르베어 vs 랄프 네이더 : 소비자 중심주의 시대의 시작
11장 유니온 카바이드 : 오하이오 계곡 공습
12장 유니온 카바이드 : 보팔 대참사
13장 네슬레 이유식 : 제3세계 국가에 안전하지 않은 제품 판매하기
14장 달콘 실드 : 사용자의 안전을 무시하는 행위
15장 엑슨 알래스카 원유 유출 사건 : 엄청난 규모의 환경 파괴행위
16장 ITT : 심각한 외국 내정 간섭
17장 록히드 : 해외에서 자행되는 뇌물 제공
18장 제너럴 다이내믹스 : 미국 납세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기행위
3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윤리적 행동
19장 월마트 : 덩치만 큰 불량배인가
20장 나이키 : 해외의 값싼 노동력 활용은 윤리적인가
21장 다임러크라이슬러 : 합병에 대한 명백한 허위 정보
4부 윤리적 행동의 모범 사례
22장 존슨&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 책임 있는 위기 관리의 전형적인 사례
23장 허먼 밀러 : 노사관계와 환경문제에 대한 훌륭한 역할 모델
24장 결론 : 과거에서 배우는 교훈
출판사 서평
반(反 기업 정서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삼성, SK, 현대는 모두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는 기업들이며 국가 경제에도 크게 이바지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들이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고객인 국민으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으면서 반(反 기업 정서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들이 우리 경제 성장에 미친 영향은 실로 엄청나게 크다. 하지만 이들이 이룩해놓은 성과는 간데없고 반(反 기업 정서와 재벌의 해체를 주장하는 국민의 목소리만 높다. 우리 기업은 기업과 국가를 위하여 수많은 노력과 희생을 했지만,...
반(反 기업 정서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삼성, SK, 현대는 모두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는 기업들이며 국가 경제에도 크게 이바지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들이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고객인 국민으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으면서 반(反 기업 정서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들이 우리 경제 성장에 미친 영향은 실로 엄청나게 크다. 하지만 이들이 이룩해놓은 성과는 간데없고 반(反 기업 정서와 재벌의 해체를 주장하는 국민의 목소리만 높다. 우리 기업은 기업과 국가를 위하여 수많은 노력과 희생을 했지만, 단 한번의 윤리적 실수가 언론의 조명을 받는 순간 그러한 노력과 희생은 물거품이 되고 만 것이다. 기업은 고객과 신뢰관계를 구축할 때 최고의 이익을 누린다. 그리고 기업 경영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고 인정될 때, 그러한 이익은 오래도록 지속한다.
결국, 윤리경영이 핵심이다. 윤리경영을 통해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지키는 첨병임을 인식시킨다면, 그 기업은 국민에게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기업활동에 날개를 달 것이다. 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64%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윤리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래서 이미 많은 기업이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윤리경영이 무엇인지? 어떻게 윤리경영을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거창한 윤리경영 선포식, 말뿐인 윤리경영은 필요없다
최근 윤리경영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