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
제1절 교육과정의 어원 및 의미 / 8
제2절 교육과정의 개념체계 / 11
1. 교육과 형식적 교육 및 비형식적 교육 / 11
2. 형식적 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 /13
3. 교육과정과 교수 및 학습과의 관계 / 15
제2장 교육과정의 기초
제1절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 24
1. 교육과정과 교육철학 / 24
2. 항존주의 / 26
3. 진보주의 / 27
4. 재건주의 / 29
5. 본질주의 / 31
6. 실존주의 / 34
7. 구성주의 / 35
제2절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40
1. 교육과정과 교육심리학 / 40
2. 성숙주의 / 42
3. 행동주의 / 42
4. 인지주의 / 43
제3절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 45
1. 교육과정의 사회ㆍ문화적 접근 / 45
2. 현대사회의 특징과 교육과정 / 47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제1절 교육과정의 실질적 유형 / 54
1. 공식적 교육과정 / 54
2. 실제적 교육과정 / 55
3. 잠재적 교육과정 / 56
4. 영 교육과정 / 58
제2절 교육과정의 내용조직에 따른 유형 / 60
1. 파이데이아 교육과정 / 60
2. 경험중심 교육과정 / 64
3. 학문중심 교육과정 / 66
4. 인간중심 교육과정 / 70
5. 구성주의 교육과정 / 77
제4장 교육과정의 개발
제1절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82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 82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자 / 83
3.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 / 89
제2절 교육과정 개발모형 / 91
1. Tyler의 합리적 모형(고전적 모형 / 91
2.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96
3. Eisner의 예술적 접근모형 / 101
제3절 교육과정 개발수준 / 107
1. 국가수준 교육과정 / 107
2. 지역수준 교육과정 / 108
3. 학교수준 교육과정 / 109
제5장 교육목표
제1절 교육목표의 진술방법 / 12
머리말
형식적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교교육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바르게 적용해야 한다. 이때 제공되는 교육과정은 학생에게 있어 의미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학생에게 의미 있는 교육과정이란 어떤 것일까? 쉽게 답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유는 학교교육에서 동일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이 계획·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학교현장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최선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연구하고 수정· 보완하며 나아가야 한다. 이는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여하에 따라 교육과정의 질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교사수준의 교육과정이 교육현장에서 구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지역수준과 학교수준 그리고 교사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부분으로 어떻게 재구성되어 가는지 교육현장의 적용가능성을 충족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수준이 단위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편성·운영에 대한 자율권이 강화되고 있는 현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서는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부분에서 교육과정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한 차시의 학습의 양을 고려하였다. 즉 2장과 3장은 각 3주, 4장은 2주, 나머지 장은 1주에 교수-학습할 내용의 분량으로 구성되어 한 학기 수업에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을 빼고 13주간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각 장의 세부내용으로 1장에서는 교육과정의 정의와 교육과정과 교수가 과연 학문으로 정립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그동안 교육자의 관심을 끌어왔던 여섯 가지의 교육철학, 교육과정의 심리적 기초, 사회문화적 변화를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유형과 교육과정의 내용조직에 따른 유형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개발모형, 개발수준을 제시하였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