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와 직업능력개발 평가제도
제1장
직업능력개발 훈련과 평가 3
01 직업능력개발의 이해 5
02 직업능력개발 사업 체계 7
03 직업능력개발 평가의 이해 13
04 활동지: 직업능력개발과 평가 21
제2장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및 직업능력개발 평가제도 23
0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이해 25
02 직업능력개발 평가제도 36
03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42
04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역량평가 45
05 활동지: 직업능력개발 평가의 종류 50
제3장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모형 55
01 평가의 접근 모형 57
02 결과중심 평가모형 59
03 과정중심 평가모형 66
04 통합적 평가모형 73
05 활동지: 직업능력개발훈련프로그램 평가의 이론 79
2부 직업능력개발 훈련프로그램 평가
제4장
직업능력개발 훈련프로그램 평가모델 및 평가 핵심 요소 83
01 훈련프로그램 평가모델 85
02 훈련프로그램 평가의 핵심 요소 87
03 훈련프로그램 평가절차 88
04 훈련프로그램 평가영역 93
05 훈련프로그램 평가계획 94
06 훈련프로그램 평가도구 96
07 활동지: 훈련프로그램평가의 절차 103
제5장
직업능력개발 훈련프로그램 도구개발: 훈련만족도 평가 105
01 훈련만족도 평가의 개요 107
02 훈련만족도 평가지표 및 예시 110
03 훈련만족도 평가도구개발 113
04 훈련만족도 평가자료 수집 및 분석 123
05 활동지: 훈련프로그램 평가도구개발-만족도 평가 131
제6장
훈련 평가도구개발: 훈련성취도 평가 137
01 훈련성취도 평가 139
02 훈련성취도 평가의 설계 143
02 훈련성취도 평가도구개발 145
04 훈련성취도 평가결과 분석 165
05 활동지: 훈련프로그램 평가도구개발-성취도 평가 171
3부 직업능력개발 훈련 역량평가
제7장
역량평가의 이해 및 프로
일반적인 직업에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실시하는 훈련인 직업능력개발 훈련은 재직자와 실업자가 주 대상이다. 정부는 고용률을 높이고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년 적지 않은 예산을 이러한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실시하는 주체인 직업훈련기관이나 이를 지원하는 정부 기관에서 직업능력개발 훈련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과제 중의 하나였다. 또한, 많은 훈련기관의 기관장님이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만나면서 훈련 평가를 어떻게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들을 받을 때마다, 좀 더 이론적으로 평가를 소개하면서도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재의 필요성을 느껴왔다.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는 훈련 이해관계자들과 훈련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훈련프로그램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다음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점을 찾는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NCS를 기반으로 한 역량평가를 통해 훈련생에 대한 직접적인 훈련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는 체계적으로 실시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직접적으로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제공하는 훈련기관이나 훈련교사의 입장에서 직업능력개발 훈련의 평가를 어떻게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론적, 실무적인 가이드를 해 줄 수 있는 안내서는 많지 않았다. 본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반을 두어 잠재적인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 현재 직업능력개발 훈련 기관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종사자, 또는 직업능력개발 훈련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행정가 등이 상시적으로 두고 참고할 수 있기를 바라는 목적으로 준비되었다.
본서는 크게 3부로 구성하였다. 1부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와 직업능력개발 평가제도’에서는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에 대한 이해와 직업능력개발 정책과 연관된 직업능력개발 평가제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직업능력개발 훈련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평가모형에 대해 소개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 평가에 관한 기본적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