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동시를 재미있게 읽기
_ 시를 즐겨요
2 ??자신 있게 발표하기
_ 자신 있게 말해요
3 마음을 잘 표현하기
_ 마음을 나누어요
4 ??말을 주고받는 놀이
_ 말놀이를 해요
5 낱말을 바르게 쓰기
_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6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어지는 이야기
_ 차례대로 말해요
7 물건을 설명하기와 ‘ㅇ’ 소리의 규칙
_ 친구들에게 알려요
8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기
_ 마음을 짐작해요
9 ‘꾸며 주는 말’로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기
_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10 어떤 말이 ‘듣기 좋은 말’일까요?
_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11 이야기를 읽을 때 생기는 생각과 느낌
_ 상상의 날개를 펴요
12 읽은 작품을 소개하기
_ 장면을 떠올리며
13 글을 새롭게 쓰기
_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14 ‘말놀이’의 재미
_ 말의 재미를 찾아서
15 읽은 글에 대한 글쓰기
_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16 노래 가사나 동시 짓기
_ 간직하고 싶은 노래
17 누군가를 소개하는 방법
_ 자세하게 소개해요
18 이야기 속의 인물을 말과 글로 표현하기
_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19 글자 모양은 비슷해도 말뜻이 다른 낱말들
_ 바르게 말해요
20 글에서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 찾기
_ 주요 내용을 찾아요
21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_ 칭찬하는 말을 찾아요
22 연극 속 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살피기
_ 실감 나게 표현해요
찾아보기
>>> ‘딱딱한’ 교과서를 뛰어넘는
‘재미있고 쓸모있는’ 교과서 >>>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표현해내기에 딱딱하다. 최근 스토리 텔링으로써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음에도, 여전히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다. 반면, 전혀 새로운 대안 교과서인 이 <로로로 초등 국어> 시리즈는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다. 초등 국어의 단계별 지식과 학습 활동을 ‘동시’와 ‘수필’로써 ‘이야기’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초등 국어 교과서의 각 단원을 그 차례에 맞추어 아동문학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다. 어린이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진다. 글로 된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이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된다. 간혹, 어린이 독자들은 ‘글 읽기’의 통과의례를 회피하려고 만화나 영상으로 지식 습득을 대체하려고도 한다. 하지만 이미지는 이미지로써 이해 방식이 따로 있다. 여러 교과목은 글을 중심으로 교육되고 있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은 독해력에서 비롯되고, 독해력은 자발적으로 읽어낼 때 성장한다. 피할 수 없다면, 부딪쳐야 한다. 다만, 흥미로운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으로 독자의 흥미를 돋우면서 정직하게 교과 내용을 만날 수 있다. 이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그 방법으로 정직하게 어린이 독자를 이끌어준다. 그때 함께하는 ‘재미’는 읽게 하는 추동력이다.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재미와 쓸모’로 빚어냈다. 그리고 섬세하게 편집하여 자신 있게 펴냈다. 이미 앞서 찾아 읽혀준, 어린이 독자의 학부모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에 대하여 이렇게 평가한다. ‘내가 자라던 시절에도 이런 책이 있었더라면……’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