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오가닉 비즈니스
저자 노상규
출판사 오가닉(A
출판일 2016-02-21
정가 19,000원
ISBN 9791195716807
수량
목차
Prologue 연결을 지배할 독자들에게 5
Part 1. 가치 | 오가닉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01. 정보는 세상의 중심이 되고 연결은 세상을 지배한다 20
02. 오가닉 비즈니스는 살아 있는 네트워크다 34
03. 오가닉? 비즈니스, 티끌 모아 태산이다 47
Part2. 재화 | 정보를 판다
01. 아마존 킨들은 왜 단말기가 아니라 서비스인가? 62
02. 정보의 4가지 특성 75
03. 정보는 공짜가 되기를 바란다 86
Part3. 경쟁 | 네트워크 간의 경쟁이다
01.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이다 96
02. 네트워크 효과, 왜 사용자 규모가 아니라 연결인가? 106
03. 아마존은 어떻게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했나? 118
Part4. 확산 | 고객이 영업사원이다
01. 바이럴 확산만 살아남는 좁은 세상이 되다 134
02. 바이럴은 과학이다 146
03. 바이럴 확산의 공식, Sticky-Viral-Paid, 어떻게 조합할 것인가? 160
Part5. 수익 | 공짜 세상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01. 수익 모델의 3P 176
02. 하지만 공짜 점심은 없다? 186
03. 버전과 번들의 경제학 195
04. 공짜에서 유료로 209
Part6. 응용 사례 | 금융, 네트워크가 되다
01. 핀테크, 왜 기술 혁명이 아니라 금융시장의 해체인가? 226
02. 금융의 네트워크화: 신뢰, 보안, 사용자 경험의 이해 235
03. 비트코인 사례 연구(1: 네트워크의 작동 원리와 적용 244
04. 비트코인 사례 연구(2: 사용자 참여와 유기적 협업 253
Epilogue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261
출판사 서평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 연결을 지배하는 리더
“이제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세상이 왔다. 하지만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강의도 듣고 컨설팅도 받지만 여전히 막막하기만 하다.”
이 책 《오가닉 비즈니스》의 저자인 노상규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가 언론, 광고, 자동차, 전자, 금융 등 산업을 막론하고 최근에 만난 경영자들로부터 자주 듣는 이야기다.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까?
시장 본질의 변화,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질문의 배경에는 모든 것이 해체되는 현상...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 연결을 지배하는 리더
“이제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세상이 왔다. 하지만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강의도 듣고 컨설팅도 받지만 여전히 막막하기만 하다.”
이 책 《오가닉 비즈니스》의 저자인 노상규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가 언론, 광고, 자동차, 전자, 금융 등 산업을 막론하고 최근에 만난 경영자들로부터 자주 듣는 이야기다.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까?
시장 본질의 변화,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질문의 배경에는 모든 것이 해체되는 현상은 보지만 그 변화의 본질을 꿰뚫어 보지 못하는데 있다. 구글은 광고 산업을, 페이스북은 미디어를, 아마존은 상거래를, 우버는 택시 산업을, 에어비앤비airbnb는 호텔업을, 테슬라는 자동차 산업을, 샤오미는 제조업을, 핀테크는 금융 산업을 해체했거나 해체하고 있다.
왜 그럴까? 문서, 사람, 사물 할 것 없이 모든 것이 연결되어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본질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아마존은 월마트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우버는 카카오 택시가 아니다” “샤오미는 겉은 제조업체지만 속은 구글이다” 이러한 주장이 가슴으로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마존, 우버, 샤오미를 과거의 관점에서 겉모습만 보고 본질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의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