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의 음식과 음식문화
1. 중국 음식의 역사
2. 중국 고대의 요리사와 음식문화
3. 중국의 8대 요리와 지역 별미
4. 이야기가 있는 요리
5. 진귀한 음식과 길거리 음식
제2장 중국의 술과 음주문화
1. 중국 술의 역사와 의미
2. 중국의 음주문화
3. 중국 술의 종류
4. 중국의 명주
제3장 중국의 차와 차문화
1. 차의 역사
2. 차의 제조와 문화적 의미
3. 중국차의 종류
4. 중국의 8대 명차
5. 중국의 찻집
제4장 중국인의 정신문화
1. 중국의 민간신앙
2. 중국 민간의 신들
3.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재신(財神
4. 중국의 숫자 문화
5. 중국의 색채상징
문화란 한 사회의 개인이나 인간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 정신적 과정의 산물이다. 문화를 의미하는 ‘culture’라는 단어는 ‘경작이나 재배’ 등을 뜻하는 라틴어 ‘cultus’에서 유래했다. 즉, 문화란 자연 상태의 사물에 인간의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거나 새롭게 창조해 낸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연 사물이 아닌 인위적인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모두 문화라는 말을 붙여도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처럼 문화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인류가 유인원의 단계를 벗어나 인간으로 진화하면서부터 이루어낸 모든 역사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정치나 경제, 법과 제도, 문학과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의 산물이 포함되며, 이는 인간이 속한 집단에 의해 공유된다. 이렇게 본다면 문화를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이라고 정의하는 사회학 혹은 인류학의 관점이 문화의 본래 의미를 가장 폭넓게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학이나 인류학에서는 흔히 문화를 인간의 상징체계나 생활양식으로 정의한다. 인간은 상징체계를 통해 사회를 경험하고 인식하며 다른 인간과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한다.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그 사회에 이미 존재하는 상징체계를 습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며, 그 상징체계가 반영하고 있는 사회 질서와 규범, 즉 생활양식을 따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를 개인, 집단, 종족의 총체적인 생활양식으로 정의할 때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 개인이나 집단, 종족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이 ‘중국인의 생활문화’인 것은 ‘총체적인 생활양식’으로 정의되는 문화의 상징적 의미에 더하여 실제 중국 사람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문화를 중심에 놓겠다는 의도이다. 중국이라는 나라의 면적은 9억 6천만 1,040㏊로 세계 4위, 인구는 14억 3,932만 3,776명 세계 1위(2020년 통계청, GDP는 13조 6,081억 5,186만 4,637.8달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