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하루 10분 음악의 힘 : 아이의 감수성과 창의력부터 공부머리까지 함께 키우는
저자 박남예
출판사 청림LIFE(청림출판
출판일 2020-04-28
정가 14,000원
ISBN 9791188700639
수량
“아이의 마음과 두뇌를 음악의 선율로 깨워라”
아이의 7가지 핵심 역량을 키우는 특별한 음악 활용법

최근 교육계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비로 한창이다. 그에 맞춰 아이들에게도 예전과는 다른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미래에는 창의, 감성 등의 역량이 중요해진 것이다. 『하루 10분 음악의 힘』에서 음악으로 아이의 미래를 준비할 때 필수적인 일곱 가지 역량(잠재력, 감수성, 소통 능력, 자존감, 회복탄력성, 공부머리,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음악을 듣고, 따라 하고, 새롭게 표현하는 다양한 활용법을 제시한다. 그중 하나는 소통 능력을 기르는 음악 놀이다. 음악에는 작곡가의 이야기, 그 곡이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 곡에 담긴 줄거리 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이 요소들을 알아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거나 그림이나 신체로 표현해보는 것이다. 음악을 자신만의 생각으로 재해석하는 놀이는 아이의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두 번째,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부모의 대화 원칙을 담았다. 아이가 악기를 연습할 때 일정한 원칙을 세워두고 칭찬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너무 잘한다.”와 같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칭찬은 아이에게 오히려 신뢰감을 떨어트릴 수가 있다. 그보다는 “처음 배울 때보다 많이 늘었구나.”처럼 아이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칭찬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현재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하며, 아이의 자존감에 자양분이 되는 칭찬을 하도록 이끈다.
세 번째, 아이의 특성을 세세하게 살피고 아이에게 꼭 맞는 악기를 추천한다. 만약 아이에게 집중력이 부족하다면 드럼을 추천한다. 드럼은 박자와 리듬의 흐름을 느끼며 연주해야 하기 때문에 딴생각을 하면 박자를 놓치기 쉽다. 따라서 주의력이 다소 떨어지거나 행동이 어수선한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불필요한 잡념을 없애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하거나 쉽게 긴장하는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