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여정
제1부 리얼리즘의 태동과 자포니즘
1. 사실주의, ‘전통에서의 이탈’
1. 쿠르베와 사실주의
2. 사실주의와 시대적 배경
3. 사생교육과 바르비종 화파
2. 인상주의와 모더니티
1. 마네와 모더니티
2. 인상주의 화가들, 모네와 드가
3. 인상주의와 정치, 경제, 미술의 만남
3. 신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 ‘본질을 향하여’
1. 제3공화국의 출범과 인상주의의 극복
2. 신인상주의, ‘색채의 광학적 효과’
3. 후기 인상주의, 세잔, 반 고흐, 고갱
4. 파리 근대사회, 근대미술, 자포니즘
1. 19세기 파리화단과 자포니즘
2. 인상주의 미학과 우키요에
제2부 표현주의에서 초현실주의
1. 20세기 최초의 미술운동, 야수주의와 다리파
1. 야수주의와 마티스
2. 독일표현주의와 다리파
2. 큐비즘, ‘공간과 시간의 동시성’
1. 피카소, ‘큐비즘의 화신(化身’
2. 큐비즘의 시작과 전개
3. 들로네와 레제, ‘큐비즘과 현대성’
4. 미래주의, ‘큐비즘의 확산’
3. 추상미술의 탄생과 전개
1. 청기사파(Der Blaue Reiter와 칸딘스키
2. 몬드리안과 드 스틸 그룹
3.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 절대주의와 구축주의
4.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반反미술과 환상’
1. 다다이즘의 출현과 전개
2. 뒤샹의 다다이즘
3. 초현실주의, ‘초현실의 세계를 향하여’
제3부 추상표현주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1.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 미국미술
1. 추상표현주의와 액션페인팅
2. 색면주의, ‘색채의 숭고를 향하여’
[사실주의와 모더니즘]
쿠르베와 마네의 모더니즘
서양미술사에서 순수미술은 상류층의 전유물이었다. 민중을 위한 회화 전시는 금지되었고, 미술의 주제도 지배층이 선호하는 위대한 장군의 전투, 종교, 신화 등이었다. 하지만 쿠르베는 상류층의 취향이 아니라 민중의 일상에 초점을 맞췄다. 쿠르베는 “평범한 민중의 일상이 회화의 진실이 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의 자유로운 붓질과 순수한 색채는 프랑스혁명의 자유사상을 반영했다.
쿠르베가 주제의 변화를 주도했다면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1832-83는 미술양식과 회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도했다. 마네는「올랭피아」를 발표하면서 젊은 모더니즘 미술가들의 리더로 떠올랐다.
비슷한 시기 ‘살롱’에 출품되었던 「비너스의 탄생」은 ‘요정 같은 누드’ ‘우윳빛 피부가 반짝이는 누드’ 등 서양미술사의 오랜 전통을 충실히 따랐다. 하지만 「올랭피아」에서 마네는 디테일을 생략하고 음영을 흐리게 처리하면서 캔버스 표면의 평면성을 강조했다. 꽃다발도 정교하게 그리지 않고 가벼운 붓질로 노랑, 파랑, 빨강 등 여러 색의 물감을 써 물질성을 강조했다. 이로써 마네는 누드의 신화성을 제거하고 옷을 벗고 침대에 누워 관람객을 빤히 쳐다보는 현실의 여인을 보여주었다. 또한 마네는 아프리카 식민지에서 건너온 흑인 하녀를 등장시켜 근대사회의 단면을 드러낸다. 침대 위의 검은 고양이는 성적 문란함의 상징으로 근대사회 들어 문란해진 성적 가치관을 표현한 것이다.
다리파의 등장
20세기 들어 유럽사회는 급변했다.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이 심해지고, 사회구조의 불합리성에 폭발한 청년들의 저항으로 사회는 들끓고 있었다. 미술에서도 이러한 저항을 표출하는 운동이 전개되었고, 1905년 독일 드레스덴(Dresden에서 청년들의 이런 욕구가 반영된 다리파(Die Brucke가 조직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다리파의 대표주자 에른스트 키르히너(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