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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직원경험 : MZ세대가 선택하는 회사의 비밀
저자 제이콥 모건
출판사 이담북스
출판일 2020-09-10
정가 18,000원
ISBN 979116603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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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감사의 글
서문 : 우리는 모두 경험을 추구한다

1. 직원경험의 진화
1 직원경험 정의하기
유용성
생산성
몰입
직원경험

2 직원경험 연구
연구 후원자에 대한 감사

3 왜 직원경험인가?
직원몰입의 미흡한 성과
- 직원몰입은 하향 측정된다
- 직원몰입은 새로운 연간 평가가 되었다
- 직원몰입은 대체로 원인이 아니라 결과를 살핀다
- 직원몰입 조사는 지칠 정도로 오래 걸린다
- 직원몰입은 아드레날린 투여와 같다

인재 전쟁
- 기술 격차와 인재 부족
- 인구통계 변화
- 달라지는 인재 경쟁의 모습
- 심리학 (그리고 사회학
- 비즈니스 난기류
기술
대체 근로 체제와 긱 이코노미
- 빠르게 성장하지만, 지배적이진 않다
- 직원 재직기간에 미치는 영향
피플 애널리틱스
- 피플 애널리틱스 사례
- 피플 애널리틱스의 미래
투영성

2. 존재의 이유와 세 가지 직원경험 환경
4 존재의 이유
선도적인 기업들의 미션 선언문
세 가지 직원경험 환경

5 물리적 환경
친구나 방문객을 회사에 초대하기
유연성 제공하기
조직의 핵심 가치 반영하기
다양한 업무 공간 활용하기
조직들의 점수 확인

6 기술적 환경
모든 직원의 사용 가능성
소비자 맞춤형 기술
직원 요구 vs. 조직 요구
조직들의 점수 확인

7 문화적 환경
긍정적인 회사 평판
모든 이를 소중히 여김
- 보상과 혜택
-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임
- 직원들이 하는 일을 인정함
정당한 목적의식
직원들이 자신을 팀의 일원으로 느낌
다양성과 포용에 대한 믿음
직원들의 채용 추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하며, 이를 위한 자원을 제공받음
- 학습과 개발
- 성장
공정한 직원 대우
코치와 멘토 역할을 하는 관리자와 경영진
직원 건강과 웰빙 챙기기
조직들의 점수 확인

8 직원경험 방정식

3. 왜 직원경험에 투자해야 하는가?
9 직원경험 조직의 아홉 가지 유형
취약한 직원경험 조직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선택하는
회사의 비밀

외적인 보상은 중요한 문제이지만, 급여가 일정 수준 이상 도달했다면 돈은 더 이상 주요한 원동력이 될 수 없다. 따라서 그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특별히 ‘요즘 세대’의 중심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갈망하고 있는 것은 그 이상의 무언가, 즉 일의 의미와 가치다.
전통적인 개념에서 단순히 돈을 벌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일’을 넘어서, 이제 경험을 통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직원 개인 스스로를 향한 투자로의 ‘일’이 가능한 조직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새로운 세대는 단순히 브랜드 파워를 따라 직장을 선택하지 않게 되었다. 그를 넘어 그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의미를 생각하는 세대가 된 것이다.
기업들은 더 뛰어난 인재를 영입하여 그를 조직 성장의 동력으로 삼고자 한다. 이처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주요한 동력 중 하나가 우수한 인력임을 생각할 때, 점차 치열해지는 이 인재 전쟁에서 더 뛰어난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전쟁에 참여한 조직은 자연스럽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게 된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더 좋은 인재를 영입하고 성장할 수 있을까?”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이 인재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직원들에게 필요한 조직의 환경을 필수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일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는 더 유능하고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고, 그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일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에게 필요한 조직의 환경을 넘어 직원이 ‘바라는’ 조직 환경을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와 같은 필요(need에서 바람(want으로의 전환이 유용성(utility, 직무의 기본 요소에서 ‘직원경험(employee experience’의 전환 또한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직원경험’, 즉 직원이 조직 안에서 겪는 경험은 궁극적으로 직원의 행동을 형성하며, 직원들이 조직과 맺고자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