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서문
제1부 종교적 인간
제1장 정(淨과 부정(不淨
건강, 질병과 죽음―통가족의 죽음의 정화의례―죽음과 성(性―죽음과 탄생
제2장 신성력
인간화, 비인간화―충동의 대상의 표상: 투사; 외적 대상의 표현: 내사; 상징을 만드는 만남―거룩한 대상의 구성(성현―거룩한 것의 양가성.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신성한 대상: 의존, 공포, 어마어마한 신비, 매혹적인 신비; 에너지의 분출--상상계
제3장 본래의 마을
거룩한 공간, 집단적 만달라―토템. 하늘과 미개간지―세속적인 영역―순환―해체의 거룩성과 통합의 거룩성―추장, 마술사, 성인: 상징화: 이드, 자아, 초자아―개인무의식, 집단적 무의식―상징계
제4장 상징적-타자
이디오피아의 치유 의례―마술사, 악마의 ”또 다른 상징“―입문적 질병과 창조적 질병―혼돈, 황금시대, 신적 조상, 위대한 시간, 창세기, 코스모스―입문의례
제5장 원형
하늘-토템과 부성 원형. 미개간지와 모성 원형―정신적 표현과 우주―환각―욕망―연인-아들의 원형―아티스-키벨레의 밀교―아니무스 원형과 아니마-에로스―디오니소스 자그레우스―개성화 과정
임상사례: 뷔리단
입문의례의 비(秘敎 서문―농경-달의 신현
제2부 입문의례의 체계
제6장 “고태적” 사회의 입문의례
서문
A. 북미 마단스 족의 입문의례: 희생제―거세―몸에 새김
B. 샤마니즘의 입문의례: 소명-입문의례: 장소, 준비, 정화, 교육, 시련―절단, 조각 난 몸, 부분적인 박동, 콤플렉스, 몸의 이미지, 사유의 국면―기름 부음과 애찬―샤만의 사랑―진단―치료; 초혼, 병든―물질의 추방―오늘날의 치료자
제7장 메소포타미아의 입문의례
1. 탐무즈와 마르둑의 비의―탐무즈와 이난나―이슈타르―마르둑, 티아마트, 자르파니트와 나부
2. 메소포타미아 의학과 신화: 아수, 아수투, 죄, 보호 신의 포기―주문, 주술, 퇴마―나므타루―아사쿠―라마슈투―이름의 교리
제8장 고대 이집트에서의 입문의례
1. 서문―정신-영적 교리; 몸, 카, 카이비트,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