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창의한국과 문화정책
저자 서순복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0-09-05
정가 32,000원
ISBN 9791130310954
수량
CHAPTER01
문화예술과 창의성

CHAPTER02
문화, 문화의 힘 그리고 문화시대

CHAPTER03
문화의 기능과 효과

CHAPTER04
문화국가와 문화권

CHAPTER05
문화정책의 구조와 논거

CHAPTER06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정당화 논거

CHAPTER07
정부와 예술, 주요 국가의 문화정책 유형과 정부지원 범위

CHAPTER08
문화의 민주화와 문화민주주의

CHAPTER09
문화콘텐츠산업정책

CHAPTER10
문화예술교육정책

CHAPTER11
문화복지정책

CHAPTER12
축제이벤트기획방법론

CHAPTER13
문화도시와 창조도시, 문화도시재생정책과 문화수도론

CHAPTER14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CHAPTER15
문화와 스포츠
창의한국은 노무현정부 때 등장한 국가 브랜드 슬로건이다. 물론 영국의 Creative Britain이 먼저 있었고, 미국의 Creative America 등의 선례가 있지만, 21세기 포스트모던사회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모든 분야에서 창의성과 상상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다니엘 핑크는 정보사회를 뛰어넘어 다음 시대에는 감성사회가 올 것이라고 하면서, ‘하이 콘셉트(High Concept’를 제시하였다. 이는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남들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응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감성은 우리에게 중요하다. ‘감성’은 타고난 천성이나 기질이 아니라 문화와 교육을 통해 습득되는 하나의 ‘능력’이다. 감성지능이 있어야 하고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이 있어야 한다. 문화를 매개로 한 상상력과 고도의 감수성이 협의의 문화영역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 있어서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는 이른바 창작활동을 하는 문화생산자나 문화기획자뿐만 아니라, 음악?미술 등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사람들 모두에게도 문화적 상상력과 감수성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중요하다. 왜냐하면 지금은 문화엘리트의 창의력에 기초하여 문화물이 창조되고, 일반 대중은 이러한 문화물들을 단지 감상하는 시대가 아니다. 문화민주주의 시대에 일반대중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뿐만 아니라 문화활동에 참여하고 문화창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성과 상상력은 가능성을 풍요롭게 하고,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 작용한다.
김구 선생께서는 일찍이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라고 하셨다. 소프트파워의 원천으로 문화의 힘을 설파하셨다. 문화정책의 범위는 음악·미술·영화·연극 등 협의의 문화예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문화는 돈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