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_머리말
제1장. 죽음이란 무엇인가
죽음의 기원과 문화 / 죽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제2장. 죽음의 정의와 유형
죽음의 정의 / 죽음의 유형
제3장. 죽음이 주는 두려움
죽음의 과정 / 죽음에 대한 두려움 / 통증에 대한 두려움 / 미지 세계에 대한 두려움 /
관계 단절에 대한 두려움
제4장. 죽음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와 죽음 문제 / 고독사 / 자살예방 / 삶의 질과 죽음교육 / 죽음의 사회적 비용
제5장. 웰다잉이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와 죽음 문제 / 살아 있는 장례식의 의미와 효과 / 이별과 상처치유에 대한 이해
제6장. 고인을 어떻게 보내드릴 것인가?
장례의 의미와 기능 / 유교의 장례문화 / 불교의 장례문화 / 무속의 장례문화 / 기독교의 장례문화 /
제사의 의미와 기능 / 제사 절차
제7장. 죽음과 의료윤리
죽음과 관련된 의료윤리 / 의료윤리 문제 접근 / 의료윤리 문제의 사례 / 의료윤리 문제의 법적 측면
제8장. 죽음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
가족들과 공감대 형성하기 / 가족관계 및 환자의 배경 파악 / 나쁜 소식을 전하는 방법
제9장. 이별 준비
감사의 대상 찾아 생각 실천하기 / 엔딩노트,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 사전의료의향서와 사전장례의향서 작성 / 유언장 작성 / 가족과 추억 만들기 / 고인 유품 정리하기 / 고인 추모하기 / 유언 제도 / 상속
제10장. 임종과 장례
임종 / 임사 체험 / 장례절차 상담 / 일차별 장례절차 및 문상예절 / 장례 후 행정
제11장. 호스피스
호스피스 완화치료의 역사 / 호스피스 완화치료 팀의 활용과 현황 / 대상자 선정과 절차 / 자각증상 / 응급처치 / 죽음에 직면한 사람의 증세와 대처방법 / 호스피스 완화의료 사례
제12장. 심리치료의 방법과 사례
글쓰기치료와 문학치료 / 연극치료 / 요가명상 / 요아로마 요법 / 산림치유
출판사 서평
인문·사회·경영·통계학과 의료·보건·간호학 전공 교수들로 이루어진 ‘죽음 연구팀’이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해 완성한 한국인을 위한 ‘죽음학Thanathologie’ 교과서
죽음을 미리 생각하고 준비?함으로써 보다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죽음교육이 필요하다. 죽음교육은 건강한 죽음 인식을 통해 죽음으로 인한 좌절과 고통을 넘어서 새로운 희망과 생명의 가치를 일깨우고자 하는 것이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물음은 ‘어떻게 살 것인가’와 같은 의미다.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웰다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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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경영·통계학과 의료·보건·간호학 전공 교수들로 이루어진 ‘죽음 연구팀’이 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해 완성한 한국인을 위한 ‘죽음학Thanathologie’ 교과서
죽음을 미리 생각하고 준비함으로써 보다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죽음교육이 필요하다. 죽음교육은 건강한 죽음 인식을 통해 죽음으로 인한 좌절과 고통을 넘어서 새로운 희망과 생명의 가치를 일깨우고자 하는 것이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물음은 ‘어떻게 살 것인가’와 같은 의미다.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웰다잉이다.
죽음에 대한 이해’는 세상을 살아가는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죽음을 미리 생각하고 준비함으로써 보다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죽음교육이 필요하다. 죽음교육은 죽음에 대한 건강한 이해와 인식을 통해 죽음으로 인한 좌절과 고통을 넘어서 새로운 희망과 생명의 가치를 일깨우고자 하는 것이다. 건강한 ‘죽음 인식’은 죽음으로 인한 좌절과 고통을 넘어서 새로운 희망과 생명의 가치를 일깨울 수 있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물음은 ‘어떻게 살 것인가?’와 같은 의미이며 이런 질문을 내면화함으로써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웰다잉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죽음교육이 널리 행해지고 있다. 미국은 1963년 미네소타 대학에서 죽음교육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