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회사, 죽어있는 회사
-‘창조적 신진대사’를 창출하는 10가지 기본원칙
머리말 005
‘살아 있는가’ 혹은 ‘죽어 있는가’ 그것이 관건이다 005
‘죽어 있는 회사’가 너무 많다 006
경영이란 ‘창조와 신진대사를 반복하는 것’이다 007
‘살아 있는가’ 혹은 ‘죽어 있는가’는 회사 규모나 나이와 상관이 없다 008
‘살아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한 처방전을 말하다 010
제1부……회사의 바람직한 모습이란 무엇인가
제1장 회사란 무엇인가’를 밝힌다
1. ‘회사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032
이익의식을 높이는 일본 기업 032
일본 기업의 ‘벌어들이는 힘’은 높아졌는가 033
‘사회가 필요로 하는 회사’가 된다 034
회사의 목적은 ‘창조’다 036
2. 회사가 이루어내야 할 ‘가치창조’란 무엇인가 037
전 세계 사람들이 ‘환영’하고 있는가 037
회사는 지속적으로 독자적인 가치를 창조해야 한다 038
‘지도 없는 전투, 전열(戰列 없는 전투’시대다 039
3. ‘회사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041
도전하지 않으면 창조할 수 없다 041
‘하지 않는 리스크’보다 ‘하는 리스크’를 선택한다 042
도전을 ‘회사의 문화’로 만든다 044
경영이란 실천이다 046
‘도전-실천-창조’야말로 회사의 본질이다 047
제2장 창조적 신진대사
1. 회사가 내포하는 자기모순 050
회사는 노화한다 050
‘안주’와 ‘오만’이라는 노폐물이 회사에 쌓인다 051
경영은 ‘노화와의 싸움’이다 052
2. 신진대사를 하지 않으면 창조할 수 없다 054
어떻게 ‘DAY 1’의 활력을 유지하는가 054
‘살아 있는 회사’는 ‘신진대사 전략’이 뛰어나다 055
신진대사란 ‘버림’·‘중단’·‘교체’다 057
미니 사례 1 ‘무엇을 버릴지’를 먼저 생각해 회생에 성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