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찬지식] 시리즈란?
찬찬은 ‘여러 가지 자료를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책을 만듦.’을 뜻하며 ‘솜씨, 행동 따위가 꼼꼼하고 자상하게’라는 의미도 담겨 있어요. 꼼꼼하고 자상하게 다양한 지식 이야기를 찬찬하게 엮어 나갈 시리즈입니다.
‘돈이란 무엇일까?’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배워요!
수천 년 전 사람들은 어떻게 거래를 해 왔을까? 과거에는 사람들이 조개껍데기, 구슬, 곡물 등을 통화나 돈으로 사용해 오다가 기원전 1,000년경부터 동전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오늘날에는 전 세계로 퍼져 동전과 지폐를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실재적인 교환 없이 디지털 거래가 가능한 전자화폐도 있다. 직불카드, 신용카드, 기프트카드 등 카드 형태의 돈도 있다. 형태가 어떻든지 간에, 돈이란 일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원하는 것을 살 때 사용하는 것이다.
《돈이 뭐예요?》는 동전, 지폐, 수표, 카드, 비트코인, 환율 등 어린이들이 처음 접하는 돈의 기본 개념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풀어낸다.
‘돈은 어떻게 벌고, 어떻게 모을까?’ 돈의 흐름을 한눈에 알아봐요!
돈이 세상을 움직이게 한다면 어떻게 돈을 더 가질 수 있을까? 돈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돈을 버는 것이다. 사람들은 일을 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서 그 대가로 돈을 번다. 어떤 사람들은 빵을 구워서 돈을 벌고, 어떤 사람들은 청소를 하거나, 새로운 건물을 짓거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면서 돈을 벌기도 한다.
이렇게 번 돈을 사람들은 미래에 사용하려고 저축을 한다. 은행이나 신용조합에 저축 계좌를 만드는 것이 돈을 저장하고 늘리기 위한 안전한 방법이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나 갖고 싶은 것도 많지만, 내일이나 다음 주, 내년 혹은 50년 후를 위해 저축은 하면 할수록 좋다.
《돈이 뭐예요?》는 어떻게 해야 돈을 얻을 수 있는지, 미래를 위해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할지에 대해 알려 준다. 소득, 소득 능력, 기업가, 크라우드펀딩, 은행, 재무 목표, 이자, 투자 등에 대한 개념도 함께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