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톰 소여의 모험 - 비룡소 클래식 48 (양장
저자 마크 트웨인
출판사 비룡소
출판일 2020-08-27
정가 18,000원
ISBN 9788949141343
수량
머리말 … 7
톰 소여의 모험 … 13
맺음말 … 484

작품 해설 … 644
작가 연보 … 653
비룡소 클래식을 펴내면서 … 656
■ 순수하고 명랑한 소년 시절의 고민, 우정 그리고 사랑!

놀 궁리만 해도 하루가 모자란 톰은 얌전한 동생 시드나 누나 메리와는 달리 말썽을 피우느라 바쁘다. 학교를 빼먹거나 교회에서도 가만히 있지 않는 톰 때문에 폴리 이모는 늘 걱정이 끊이질 않는다. 톰은 새로 이사 온 여자아이 베키에게 마음을 빼앗기기도 하고, 친구들과 섬으로 해적놀이를 하러 떠나기도 한다. 떠돌이 친구 허크와 우연히 살인 현장을 목격해 양심과 두려움 사이에서 줄다리기하고, 길을 잃었던 동굴에서 며칠 만에 살아 돌아오거나 마을에 숨겨져 있는 보물을 찾기도 하며 톰은 그해 여름, 마을의 유명 인사가 된다.
한 시골 마을에서 톰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 모든 여름날의 사건은 무엇보다도 톰과 친구들의 순수하고 솔직한 태도를 조명한다. 톰이 베키와 불꽃 튀는 질투 작전을 펼치거나, 허풍선이가 되어 기행을 뽐내고, 억울하게 혼이 난 후 ‘고의적’으로 슬픈 상상에 빠져드는 것은 어린 시절의 때 묻지 않은 순수한 모습이다. ‘악동’ 소년들은 오히려 유쾌하고 명랑한 기분에 젖어들게 하는데, 어른들이 말썽으로 여기는 소년들의 행동은 규율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욕구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모가 우는 모습을 보면 가슴이 찢어질 듯 아프고,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위기에 처한 모습을 두고 볼 수가 없는, 누구보다 순수한 아이들은 돌아오지 않는 ‘그때 그 시절’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다.
마크 트웨인은 규율에 순응하는 평범한 아이들이 아닌, 자기 욕구에 솔직하고 천진난만한 ‘말썽쟁이’ 아이들이 보상을 받도록 했다. 즉, 『톰 소여의 모험』은 순수한 마음으로 삶을 ‘직접’ 체험해 나가는 소년 시절의 소중함을 환기한다.

■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게 하는 솔직하고 용감한 인물들

톰은 성경 구절이나 공부는 도무지 머리에 들어오지 않으면서 『로빈 후드』에 나오는 대사는 줄줄이 외운다. 또 좋아하는 여자아이에게 잘 보이려고 허세 가득한 묘기를 부리거나 자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