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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일본의 기업간 관계
저자 김용도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0-08-30
정가 22,000원
ISBN 9791130310435
수량
서장


제1절 문제의식 1

제2절 왜 기업간 관계인가 3


제3절 본서의 분석시점: 시장원리와 조직원리의 결합 9


제4절 본서의 분석대상: 철강, 반도체IC, 자동차부품, LCD부재 13

제5절 본서의 구성 14



제1부

일본의 기업간 관계의 역사



제1장 철강의 기업간 관계의 역사


제1절 전전기 철강의 기업간 관계 22


제2절 전후 고도성장기에 있어서의 철강의 기업간 관계 49




제2장 반도체IC의 기업간 관계의 역사


제1절 일본의 반도체IC 시장 83


제2절 수요자와 공급자 간 공동개발에서의 시장원리와 조직원리 93



제3절 기업간 경쟁과 기업간 거래의 동학적 결합 118




제2부

기업간 관계 역사의 국제비교



제3장 기업간 관계사의 국제비교 시점: 일본 특수론 비판


제1절 문제제기: 일본의 기업간 관계는 얼마나 특수한 것인가 145

제2절 스튜어트 맥컬리의 연구(1963 147

제3절 관계적 계약이론 151

제4절 기업간 거래의 일미 공통점을 시사하는 실증 연구 153




제4장 자동차산업의 기업간 관계 역사의 일미 비교


제1절 일본 자동차산업의 기업간관계의 특징 166

제2절 1900년대 미 자동차산업의 기업간 관계 170


제3절 1910년대 미자동차산업에서의 기업간 관계 175


제4절 1920~1930년대 미 자동차산업의 기업간 관계 186




제5장 철강의 기업간 관계 역사의 일미 비교
: 철강기업과 자동차기업간의 관계


제1절 일미 공통점 209


제2절 일미의 차이점 227





제3부

일본의 기업간 관계의 현상



제6장 LCD부재의 기업간 관계의 현상


제1절 일본LCD부재기업의 경쟁력과 기술진입 장벽 242


제2절 국경을 초월한 시장원
머리말

본서는 100년 이상 전부터의 일본의 기업간관계의 역사와 현상을 국제비교를 포함해서 분석한 연구성과이다. 주된 분석의 초점은 부품, 소재 등 이른바 “중간재”라 불리는 재화의 기업간 거래이다.

독자들도 기억하고 있듯이, 2019년 여름, 일본정부가 반도체 생산에 불가결한 중요 소재를 일본에서 한국으로 수출하는 것을 규제하여 한동안 큰 논란이 되었다. 중요산업에 필수불가결한 산업소재에 있어 그만큼 일본기업의 경쟁력이 있고, 또 당장 대체하기가 어려운 상황을 나타내는 일막이었다.

주지하는 것처럼, 우리나라는 만성적으로 대일 무역적자가 크고, 주된 대일수입 품목이 중간재 및 자본재였던 점은 반세기도 이상 전부터 변함이 없다. 이른바 B to B의 대상인 중간재, 자본재산업에서 특히 일본기업의 강점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세계시장에서 매우 높은 경쟁력을 가지며 또 세계를 둘러보아도 별다른 경쟁상대가 없을 정도의 위치에 있는 일본의 부품, 소재, 기계기업들이 많다. 이들 산업에서 일본기업의 높아진 것은 경쟁력은 국내의 수요기업과의 거래관계의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이들 중간재는 B to B의 대상인 만큼, 일반인들이 접할 기회가 적어, 중간재의 기업간 관계에 대해서도 막연한 이미지를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서장에서 확인하듯이, 일본에서의 기업간 거래의 규모는 최종소비재의 판매보다 몇 배나 크다. 그만큼 일본에서의 기업간 관계가 중요한 것이다.

물론, 기업간 관계만이 일본의 부품, 부재기업의 경쟁력에 공헌했던 것은 아니었다. 기업의 전략과 조직, 경영자, 그리고, 기술력 및 각종 노하우 등 경영자원의 축적, 그 효율적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시스템도 중요하다. 이 점에서 본서는 일본기업의 역사의 제한적 측면만을 다루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의 소재, 부품기업 중에도 경쟁력이 강한 기업이 많으며, 이들 기업의 “강함”의 중요한 부분이 다른 기업들과의 오랜 기업간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