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1. AI 시대의 미디어산업 추세와 정책 방향
1. AI 발전 개요 및 특성
2. AI와 미디어산업
3. AI 활용 주요 분야 개요
4. 해외 국가들의 AI 관련 주요 방향
5. AI 관련 주요 이슈 및 미디어 정책
Chapter 2. AI와 미디어
1. AI의 역사
2. AI 기술의 등장
3. AI 개념 이해
4. AI의 구성
5. AI와 미디어
6. AI 기술의 명암
7. AI 저널리즘
8. 미디어 환경 변화와 미디어
9. AI 시대의 미디어 과제
Chapter 3. 1인 미디어와 AI
1. ‘미디어’ 하는 인간
2. 미디어 환경 변화의 키워드
3. AI 시대, 미디어의 미래 4대 시나리오
4. Content Endgame과 1인 미디어
5. AI와 유튜브, 그리고 다양성
6. AI 시대, 1인 미디어를 대하는 자세
Chapter 4.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미디어
1. 가상현실(VR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
2. 가상/증강/혼합(VR/AR/MR현실의 특징과 전망
3. 가상/증강/혼합(VR/AR/MR현실 서비스와 기술의 발전
4. 가상/증강/혼합(VR/AR/MR현실의 전망과 국내외 동향
5. 가상/증강(VR/AR현실의 적용과 응용
6.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서비스의 과제와 비전
Chapter 5.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와 방송
1.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개념과 현황
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쟁점과 과제
3. 미디어 시장의 균형 발전을 위한 OTT 규제의 방향
4. 지상파 방송의 온라인 서비스
5. 경쟁과 공존을 위한 과제
Chapter 6. UHD 방송과 5G 서비스
1. 디지털 무선 환경의 융합
2. UHD 방송과 5G 서비스 개요
3. UHD 방송 서비스 현황
4. UHD 방송과 5G 서비스 이후 주요 이슈
5. UHD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