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례관리론 : 개념, 기술, 실천역량 이해 (양장본
저자 한국사례관리학회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0-09-10
정가 23,000원
ISBN 9788999721656
수량
머리말

제1부 사례관리 개요

제1장 사례관리의 이해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최근 동향
3.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4. 사례관리의 가치와 윤리
5. 한국 사례관리에 대한 성찰

제2장 사례관리의 발달
1. 외국의 사례관리 발달과 전망
2. 한국의 사례관리 발달과 전망

제3장 사례관리의 이론
1. 생태체계 이론
2. 임파워먼트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4. 강점관점
5. 네트워크 이론

제4장 사례관리의 모델
1.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기준으로 한 모델: Early와 Poertner의 모델
2. 서비스의 복합성 수준에 따른 모델
3. 서비스 전달 기반에 따른 사례관리 모델
4. 아이오와 사례관리 모델(ICM 모델
5. 사례관리 모델의 한국 사례관리 현장에 대한 시사점

제5장 사례관리 구성체계
1. 클라이언트
2. 사례관리자
3. 자원
4. 운영체계
5. 사례관리 과정

제6장 한국의 주요 사례관리 실천현장 이해
1. 읍면동 및 시군구 통합사례관리
2.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
3. 정신건강복지센터 사례관리

제2부 사례관리 실천과정과 기록

제7장 초기 단계
1. 사례 발굴 및 접수
2. 초기 상담
3. 클라이언트 선정
4. 동의 및 계약
5. 초기 단계의 기록

제8장 사정 단계: 욕구, 자원, 장애물 사정
1. 욕구사정
2. 자원 및 강점사정
3. 장애물 사정
4. 종합적 사정
5. 사정 단계의 기록

제9장 목표 및 계획수립 단계
1. 목표 설정
2. 개입/실행계획 수립
3. 계획수립 단계의 기록

제10장 실행 및 점검 단계: 직간접 실천
1. 직접실천
2. 간접실천
3. 실행 및 점검 단계의 기록

제11장 종결 단계
1. 평가
2. 종결
3. 사후관리
4. 종결 단계의 기록

제3부 사례관리실천의 핵심 역량

제12장 사례관리 기능과 사례관리자 역할
1.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기능의 변화
2.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