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국가와 기업 : 국가 경쟁력에서 기업가의 역할
1. 고용 창출
2. 국가 세수의 원천
2 강소기업의 중요성
1. 국가 성장의 동력은 제조업이다
2. 위기 극복의 지혜
1 기업은 호수(湖水이다
2 기업경영에서 진정한 창의성이란
3. 기술개발은 최고의 경쟁력이다
4. 열린 사고로 경영 시너지 창출
3 경영의 기준
1. 클린 경영으로 답을 얻다
1 깨끗한 환경
2 깨끗한 마음가짐
3 깨끗한 제품
2. 감사로 경영하라(상생의 세 가지 측면
1 직원에게 감사
2 협력사에 감사
3 고객에게 감사
4 진정한 리더십이란
1. 세종대왕의 리더십
1 겸손한 자세로 사람들을 대했다
2 백성의 입장에서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들었다
3 무례한 사람은 깊이 괘념하지 않고 가볍게 받아들이고 용서했다
2.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
1 기본과 원칙을 지켰다
2 주변 사람들을 챙기는 너그러움이 있었다
3 분주한 중에도 경청과 대화로 소통했다
4 부하와 백성을 안심시켰다
3. 경영자의 리더십
4. 의사결정이 빠른 조직
5. 경영자의 시야
6. 최고의 조력자들
7. 현대 경영의 조력자들
1 현장을 아는 사람
2 바른말 할 줄 아는 사람
8. 사장의 브랜드
5 사업의 범위
1. 종합하고 분류하라
2. 인연의 소중함
3. 참 인연과 거짓 인연
4. 사람을 얻는 지혜
1 약속을 지킨다
2 상대방에게 집중한다
3 실수를 인정한다
5. 인사관리의 핵심
1 긍정적인 직원
2 부정적인 직원
3 일 잘하는 직원
6 화장의 역사
1. 미의 의미
2. 아름다움과 선(善
3. 자기만족으로서의 아름다움
4. 화장의 역사
1 인류의 화장
2 화장의 암흑기
3 우리나라 화장품의 역사
4 화장품 용기의 발전과 의미
5 화장품 용기의 트렌드
7 화장품 용기의 발전과 전망
1. 화장품 자재산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2. 화장품 용기의 발전 전
100년 기업을 준비하는 장수 기업의 비밀!
2017년 발표된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12월을 기준으로 업력이 50년을 넘긴 우리나라 기업은 총 1,629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해 통계청이 발표한 국내 기업의 수가 577만여 개임을 감안할 때 이것은 전체의 0.028%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의 평균 수명은 10년에서 12년 정도로, 전 세계 기업의 평균 수명인 13년에도 미치지 못한다.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을 보면 10년은커녕 3년도 못 버티거나 1년도 못 가서 문을 닫는 사례도 수두룩하다.
이런 가운데 1969년 부국금속공업(주으로 시작되어 50년 기업사를 이룩한 부국티엔씨(주가 2019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였다. 지난 반세기 동안 끊임없는 발전으로 업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단 부국티엔씨(주의 성장 뒤에는 남다른 경영철학으로 기업을 경영해온 이재신 저자가 있다.
이재신 저자는 자신의 경영론을 ‘인화(人和’라는 두 글자로 설명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화합한다’는 뜻으로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각자가 지닌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할 때 비로소 평화와 공존이 이루어지고 진정한 발전이 가능해짐을 의미한다. 직원들을 삶의 동반자로 생각하는 그는 인간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철학을 정립했다.
청년들이여, 사업을 꿈꿔라
50년 기업을 이끈 CEO가 청년에게 고함
경영서나 자기계발서, 성공한 사람의 입지전적인 책을 보면 공통으로 나오는 항목이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를 통해 성장하라”, “실패가 없으면 성공도 없다.” 그러나 저자는 이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사업의 세계는 냉정하다. 단 한 번의 실패만으로도 다시는 일어날 수 없는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기업의 대표로서 1,000명에 가까운 직원을 거느린 저자는 자신의 결정이 얼마나 많은 이들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오너의 잘못된 선택은 곧 기업의 존폐뿐 아니라 임직원 가정의 평화까지도 위협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오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