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총괄평가 : 효과적인 3단계 지도전략
저자 JOHN L HOSP외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0-09-20
정가 17,000원
ISBN 9788999721755
수량
역자 서문

CHAPTER 01 교육과정중심총괄평가란 무엇이며, 왜 사용해야만 하는가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전지식은 무엇인가
자주 사용하는 용어 정의
CBE란 무엇인가
CBA란 무엇인가
CBM이란 무엇인가
CBE는 CBM과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가
CBE의 주요 장점은 무엇인가
누가 CBE를 사용할 수 있나
CBE는 문제해결모형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CBE는 형성평가방법과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가
CBE는 RTI, PBIS, 혹은 MTSS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가
CBE의 조사과정이란 무엇인가
CBE라는 용어를 예전에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왜 우리가 알고 있는 CBE의 개념과 동일하지 않은가
문제행동을 다루고자 할 때에도 CBE를 사용할 수 있는가
CBE는 매우 복잡해 보이는데, 정말로 필요한가
이 책의 나머지 장의 구성 내용

CHAPTER 02 CBE의 기초 지식
의사결정은 판단과 동일하지 않다
가치 있는 데이터와 증거자료를 사용하기
학생의 학습능력은 사전에 이미 결정되거나 고정되어 있지 않다
가변적 변인에 초점 맞추기
다양한 유형의 지식이 존재한다
교수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잘못된 개념들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하기
긍정적 사고와 열린 사고를 항상 유지하기
요약

CHAPTER 03 CBE 수행절차의 전반적인 개요
CBE 수행절차
1단계: 사실 확인하기
2단계: 진단적 의사결정
3단계: 형성적 의사결정
문제해결방안
이 책의 나머지 부분

CHAPTER 04 CBE 1단계 과정: 사실 확인하기
1단계 목적: 사실 확인하기
행동 1-1: 학습의 문제점을 인식하기
행동 1-2: 문제점을 정의하기
행동 1-3: 기존 정보를 수집하기
행동 1-4: 정보 요약하기
질문 1: 문제를 확인하였는가
요약

CHAPTER 05 CBE 2단계 과정: 진단적 의사결정
주의사항
CBE 2단계 과정의 목적: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