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4
제1장 작은 가게 사장이 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01. ?창업을 하려는 이유, 사업하기 전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목적의식부터 가져야 한다 12
02.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경험해야 할 것들 18
03. ?비즈니스의 본질, 고객의 불편함과 고민을 해결하면 돈이 보인다 23
04. 기본, 오래가는 100년 가게는 기본에 강하다 30
05. 콘셉트는 업의 본질과 강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36
06. ?아이템은 시대 흐름보다 너무 앞서지 말고 반 보 앞서야 성공한다 44
07. ?사업계획서는 핵심 내용만 간단하게 작성한다 51
08. ?사업의 방향과 목적지가 정확하면 모든 것을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57
제2장 작은 가게 사장으로 성공하는 법
09. ?목표를 달성하려면 구체적으로 쓰고 소리 내어 말하고 생생하게 상상해야 한다 64
10. ?작은 가게는 부분 1위 전략으로 대기업을 넘어설 수 있다 69
11. ?스토리텔링으로 제품을 돋보게 하는 전략 76
12. ?우리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판매하고 있다 82
13.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정확히 파악해야 사업 전략을 짤 수 있다 88
14. ?고객이 나를 선택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94
15. ?모방의 기술, 고객 입장에서 바라보고 벤치마킹해야 한다 100
16. ?경험을 돈으로 보는 마인드, 사장이 가져야 할 덕목이다 107
제3장 작은 가게 사장이 반드시 알아야 할 실무 팁
17. ?사장이 된다는 것은 모든 일에 책임을 진다는 의미다 114
18.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는 새로운 기회다 121
19. ?고객은 좋은 제품을 쓰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입소문을 낸다 128
20. ?고객이 최선의 선택을 했다는 만족감이 들어야 매출이 올라간다 134
21. ?작은 가게는 고객과의 스킨십을 통해 친밀감을 높여야 한다 139
첵 속에서
■ 성공하는 습관
큰 목표를 일궈 낸 기업인들은 디테일에 강하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사소한 습관을 쌓아 나간다. ‘혁신 아이콘’으로 평가받는 팀 페리스는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을 소개했다. 잠자리를 정리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명상을 하고, 가볍게 스트레칭을 한 후 차를 마시며 아침 일기를 쓰는 것이다.
과거를 돌아보며 내가 이뤘던 작은 성취를 떠올려 보면 소소하게라도 목표를 이뤄 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작은 성공을 나열하다 보면 그것이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작은 불씨처럼 할 수 있다는 용기로 번진다. 일등도 해 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처럼 성공하는 것도 습관이 될 수 있다.
사업을 시작하고 이 전쟁터에서 살아남으려면 ‘나는 무엇이다’를 끊임없이 재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사업에 전략적 나침반과 같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지를 고민할 때도 도움이 된다. 업종 선택도 마찬가지다.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업종 선정은 나의 가치, 자산, 욕구, 감정에 의한 결정이다. 존경할 만한 멘토를 정하고 자신의 가치와 습관을 그들처럼 바꾸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경영자의 의지가 흔들리지 않으려면 사명이 있어야 하는데, 무슨 일이 있어도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욕과 그 목표를 이뤄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목적의식이 그것이다. 사명은 경영자가 품은 강렬한 믿음이다. 강한 믿음이 있으면 어떤 고난도 헤쳐 나갈 수 있다. 위기에 직면했을 때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동기가 된다. 사명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한다. 직원들이 희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회사의 비전을 말로 표현하고 잘 전달해야만 한다.
사명과 비전은 살아가는 데 기준이 되는 신조, 가치관을 기반으로 한 신념이다. 그러한 신조나 신념은 어느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사업 내용에 변화가 생기거나 회사 규모가 커져도 바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