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여기는 미래를 만드는 한국 실리콘밸리입니다
1부 그들이 바라보는 미래
· 앞으로 10년, 데이터가 돈을 번다_ 카카오 의장 김범수
· 편리한 IT에서 똑똑한 IT로 넘어가는 시대_ 넷마블 의장 방준혁
· ‘키울 회사’와 ‘버릴 회사’, 이것만 보면 안다_ 액셀러레이터가 말하는 스타트업이 크는 법
·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를 이을 다음 게임은?_ 엑스엘게임즈 대표 송재경
· 에듀 테크, 게임중독에서 답을 찾다_ 에누마 대표 이수인
· 혁신의 힘은 사람에서 나온다_ 엔씨가 대학까지 세운 이유
· 인플루언서는 ‘까다로운 소비자’로 진화하는 중_ 애드히어로 대표 김진아
· 유니콘기업이 되려면 필요한 것들_ 김기사컴퍼니 창업자 박종환
· 창업 생태계에도 여성 차별이 존재할까?_ 제현주, 연현주 대표의 진단
· 국민 게임 ‘애니팡’ 창업자의 엑시트 그 후_ 선데이토즈 창업자 이정웅
· 벤처캐피털이 투자하는 기업의 조건_ 스타트업이 투자받는 비결
· 전 세계가 주목하는 바이오, AI에 답이 있다_ 셀트리온 회장 서정진
2부 그들이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 판교 대신 동남아, 성장률 6666퍼센트에 도전하다_ K스타트업 대표 인터뷰
· 모바일 벼룩시장으로 오세요_ ‘당근마켓’ 대표 김재현
· 콘텐츠 리뷰에서 야구 편파 중계까지_ AI가 할 수 있는 것들
· 밀레니얼 세대의 살롱 문화에 주목하라_ ‘버핏서울’, ‘트레바리’, ‘다노’의 공통점
· 펫 시터, 애니맨… 긱 워커들이 온다_ 긱 워커 플랫폼
· 게임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게임 폴리아티스트_ 엔씨소프트 박준오
· 판교(IT X 상암(콘텐츠, 한국판 〈어벤져스〉의 탄생_ ‘런닝맨 히어로즈’ & ‘신비아파트 고스트헌터’
· 하나의 장르를 넘어 1조 원 시장으로_ 웹툰 & 웹소설
· 게임 속 우주를 만드는 게임시나리오작가_ 넥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김호식
3부 그들이 일하는 방식
· 이제부터 저를 택진 님이라고 불러주세요_ 수평적 조직문화
· 시간이 아닌 ‘
1000만 이상 조회수, <중앙일보> 최장연재
ICT 기업부터 대기업 CEO와 임원진까지 열독한 시리즈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판교인들의 열정이 가득한 곳
<중앙일보> 특별취재팀은 2019년 1월부터 계속해서 판교를 취재하고 있다. 기획 연재가 지속되기 쉽지 않은 요즘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는 총 1000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카카오, 네이버, 넥슨 등 ICT 기업은 물론 삼성전자, 하이닉스, SK 등 대기업 CEO와 임원진들이 열독했다.
취재팀이 1년여간 내부에서 관찰한 판교는 혁신이 흘러넘쳤고, 판교인들 내면에는 ‘기술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열정이 가득했다. 취재팀은 “코드 한 줄 쓸 때마다 혼을 담는 현대판 ‘방망이 깎던 노인(수필가 윤오영의 작품에 나온 장인 정신으로 방망이를 만들던 노인’이 모여 있는 느낌이라고 하면 과장일까”라고 판교의 묵직한 에너지를 묘사한다.
판교의 스타트업은 운동·탈모·청소·공기청정기·교통·교육 등등 혁신할 게 더 있을까 싶은 영역에서도 빈틈을 찾아내 혁신 한 스푼을 얹어 사업을 일구고 있다. 20년 전 강남 테헤란밸리에서 시작해 거대 기업이 된 IT 공룡들이, 실패했더라도 꿈을 계속 좇는 연쇄 창업자들에게 미래의 씨앗을 뿌리는 곳이기도 하다.
카카오 김범수, 넷마블 방준혁이 예측하는 미래부터
엔씨소프트, 네이버, 포스코ICT 등이 일하는 방식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보통의 판교인들 이야기까지
한국에서 가장 강력한 플랫폼 ‘카카오톡’을 지닌 카카오의 김범수 의장은 “IT 비즈니스에서 DT 비즈니스의 시대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다”라고 IT 산업을 진단했다. 연 2조 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국내 최대 게임사 넷마블의 방준혁 의장은 “편리한 IT에서 똑똑한 IT로 넘어가는 시대, 게임 속 원천기술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라고 전망했다. 한발 앞서 미래를 예측하고 비즈니스를 선점했던 그들이 그리는 미래를 통해 앞으로의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할 수 있다.
수평적 기업문화와 워라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