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소매세계
●Chapter 01 소매 세계로의 안내
Ⅰ. 소매업이란 무엇인가?
1. 공급체인 내 소매업체의 역할
2. 소매업체의 가치 창출
3. 유통채널 활동 비용
4. 소매업체들은 도매와 생산 활동을 수행한다
5. 전세계적으로 유통채널들의 차이점
Ⅱ. 소매업의 경제적, 사회적 중요성
1. 선진국에서의 역할
2. 개발도상국에서의 역할 ? 피라미드의 하부
3. 사회에서의 역할
Ⅲ. 소매업과 소매업체들의 중요성 증가
1. 소매산업의 진화
2. 정보시스템의 역할
Ⅳ. 경영과 창업의 기회들
1. 경영 기회
2. 창업 기회
V. 소매경영의 의사결정 과정
1. 소매세계의 이해 - 제 1부
2. 소매전략의 개발 - 제 2부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Chapter 02 소매업체 유형(소매업태
Ⅰ. 소매업체의 특성
1. 상품의 형태
2. 상품의 다양성 및 구색의 전문성
3. 제공되는 고객 서비스 수준
4. 상품 및 서비스의 폭과 깊이에 따른 가격과 비용
Ⅱ. 식품 소매업체
1. 슈퍼마켓
2. 슈퍼센터
3. 창고형 클럽
4. 편의점
5. 온라인 식품 소매업체
Ⅲ. 일반상품 소매업체
1. 백화점
2. 종합할인점
3. 카테고리 전문점
4. 전문점
5. 드럭스토어
6. 초가치 소매업체
7. 상설할인 소매업체
Ⅳ. 서비스 소매업체
1. 서비스 소매업체와 상품 소매업체의 차이점
V. 소유권의 형태
1. 독립적인 단일점포 소매업체
2. 기업형 소매체인
3. 프랜차이즈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 Chapter 03 복합채널과 옴니채널 소매
Ⅰ. 소매 채널의 상대적 강점
1. 매장 소매
2. 인터넷 소매
3. 모바일 소매
4. 소셜 소매
5. 카탈로그 및 기타 비매장 채널
Ⅱ.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소매업체들이 직면하는 기회
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