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Part 1 지금이야말로 약사에게 코칭하라!
Ⅰ 코칭이란 무엇인가?
1 코칭의 어원은 ‘마차’
2 스포츠와 코칭
3 비즈니스와 코칭
4 의료와 코칭
5 교육 · 지도는 ‘양약’, 코칭은 ‘한약’
Ⅱ 약사와 코칭
1 조제수가와 약사의 역할
2 환자의 만족도와 커뮤니케이션
3 ‘컴플라이언스’에서 ‘콘코던스’로
4 ‘시켜서 한다’ 에서 ‘스스로 한다’로
Part 2 약국에서 도움이 되는 코칭
Ⅰ 자율·자립을 서포트하는 4가지 스탠스
1 카운슬링 스탠스 ? 상대를 이해한다
2 티칭 스탠스 - 학습의 스피드를 높여라
3 코칭 스탠스 ? 자발적인 행동을 지지한다
4 멘토링 스탠스 ? 자립을 지지한다
Ⅱ 코칭과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1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코칭의 의의
2 ‘복약 지도’에서 ‘복약 서포트’로
3 ‘복약 서포트’의 기본 사고
4 ‘복약 서포트’에서 코칭의 역할
Ⅲ 코칭과 인재 육성
1 약국 내 커뮤니케이션의 현재 상황
2 자율형 직원을 육성하는 것이 ‘선택받은 약국’의 조건
3 필요한 리더십이란
4 ‘지시를 기다리는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
Part 3 코칭의 마인드, 스킬, 프로세스
Ⅰ 3가지 코칭 마인드
1 신뢰 관계에 근거한다
2 상대는 상대 자신의 전문가
3 자기 결정과 자기 책임
Ⅱ 4가지 코칭 스킬
1 경청-상대의 마음을 연다
2 질문-상대에게 깨달음이 생겨난다
3 제안-상대의 시야를 넓힌다
4 인정-상대를 인정한다
5 약사 윤리 규정
6 윤리와 조제기술에 대한 아날로지
Ⅲ 코칭 프로세스로서의 GROW모델
1 2가지 사고의 접근
2 GROW
4차산업시대, 약국을 스타트업하라!!
4차산업시대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소비자도 변화하고 모든 기업의 시스템까지 변화해가고 있다. 사회 전체가 인공지능시대를 향해 가고 있는데 약국도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리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인공지능도 할 수 없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을 키우는 방법밖에는 없다. 도서출판 정다와는 그러한 능력을 약사와 환자가 함께 키워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 『약국의 스타트업 코칭 커뮤니케이션』을 출간했다.
그 핵심적인 방법이 바로 ‘코칭’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코칭’은 대다수 약국의 복약지도에서 볼 수 있었던, 상대방을 가르치거나 지도하는 ‘티칭’과는 다르다. 또한 예전처럼 코치 이상으로 성장할 수는 없다거나, 코치에게 최선인 방법이 상대방에게도 최선은 아니라는 식의 코칭이 아니다. 여기에서의 ‘코칭’의 개념은 약국이 스타트업 할 수 있도록 보다 미래지향적이며 효율적인 소통법이다. 약국을 찾은 환자를 배려하면서 환자의 의지를 실현시켜주는 것이며, 환자가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능력을 발휘하게 서포트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코칭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환자와 약사 사이에 신뢰감을 형성하면서 진정한 소통으로 인한 파급력을 얻게 된다.
코칭을 실천하려면 무엇보다도 마인드와 기본 프로세스와 스킬을 잘 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인드는 우선 신뢰 관계에 근거하고 상대는 상대 자신의 전문가이며, 자기 결정과 자기 책임을 지려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코칭 과정에서 상대방은 자신이 바라는 목적과 행동의 의식화와 스스로 말로 선언하면서 그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이것은 코치(약사가 나를 신뢰하고 있다는 의식을 가짐으로써 강화되는 것이다.
스킬에 있어서는 상대의 마음을 여는 경청, 상대가 깨달을 수 있게 해주는 질문, 상대의 시야를 넓혀주는 제안, 상대를 받아들이는 인정, 이렇게 4가지가 있다. 이 4가지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코칭의 내용과 결과는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