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취로운 생활 베스트 에피소드 1 : 신개념 방구석 서바이벌(? 자취툰
저자 츄카피
출판사 황금부엉이
출판일 2020-09-09
정가 15,000원
ISBN 9788960305625
수량
프롤로그 / 01 빨래를 빨래 / 02 자취는 정신승리(? / 03 돈이 없어 / 04 공포의 자취로운 생활 / 05 날파리랑 츄카피랑 / 06 혼술이 최고야 / 07 자취는 외로워 / 08 혼밥이지만 혼밥이 아니야 / 09 츄카피네 놀러오세요 / 10 자취방에서 취미를 만들자 / 11 츄카피의 원룸 생존일지 / 12 살을 빼자 / 13 자취와 인테리어 / 14 혼자가 편해 / 15 츄카피의 동네데이트 / 16 자취의 장점 / 17 엄마가 왔다 / 18 자취생의 필수 아이템 / 19 츄카피의 조카 뀨야 / 20 해외에서의 낭만적인 자취?? / 21 해외에서의 낭만적인 자취?? / 22 웃픈 자취 에피소드? / 23 데일리 자취 혼밥 / 24 자취인의 소소한 사치 / 25 자취방에서 연말연시 파티 / 26 걱정쟁이 / 27 자취방에 놀러오는 사람 유형 / 28 자취와 자존감 / 29 자취하면서 이런 짓(?까지 해봤다 / 30 주말엔 힐링해야지! / 31 혼자 있을 때만 할 수 있는 것들 / 후기
개그맨 만화가의 하이퍼리얼리즘 자취 찐일상 공개!
〈자취로운 생활〉은 혼자만의 일상을 누리고 싶은 자취 지망생에게는 냉혹한 현실을 알려주고, 어느 정도 레벨업한 초·중급 자취러에게는 그땐 그랬지 하는 공감을 이끌어낸다. 일상을 공개하는 것이다 보니 조금은 포장할 만도 한데, 결코 감추는 법이 없다.
‘자취, 어디까지 해봤니?’라는 카피가 떠오를 만큼 그의 자취 인생은 나름 험난하고, 안타깝고, 짠하다. 그렇지만 그만큼 재밌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은 조금 덜 받게, 재미있는 상황은 더 재미있게, 누가 뭐라 해도 나만의 루틴을 지키며 자취를 즐긴다, 그것이 바로 츄카피 작가의 자취로운 생활이다.

자취? 그거 왜 하는데?
작가는 자취를 하기 전의 자신은 ‘걱정쟁이’에, 남에게 의존하는 성향의 사람이었다고 말한다. DIY 가구를 구입하는 것도, 직접 음식을 해보는 것도, ‘아마 나는 못할 거야’라는 생각에 지레 겁을 먹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 작가가 자취를 하겠다고 결심하고 실행에 옮긴 후부터 달라졌다. 저렴한 조립식 가구를 사서 끙끙대며 조립했더니 흔들거리고(거기다 선반은 반대로 조립했다. 그래야 츄카피 작가다, 노(NO오븐 요리에 도전했다가 정체 모를 외계 생명체를 영접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바뀌기 시작했다.
이제 그는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하려 노력하고, 부정적인 감정이 잔뜩 쌓이면 속 시원하게 한번 펑펑 운 다음 치킨으로 마무리한다. 귀찮다고 눈앞의 일을 대충 넘겼다간 후회할 일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 때로는 세상과 타협할 필요가 있다는 것, 나만의 루틴을 갖고 작은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을 알고 실천한다. 자취 인생 n년차, 작가에게 자취는 인생을 알게 해주는 그 ‘무언가’였다.

야 너두 자취할 수 있어
자취의 로망은 산산조각나지만 어쩐지 책을 덮고 나면 ‘나도 자취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는 근자감이 솟아난다. 왜 그럴까?
시간이 지날수록 작가는 성장한다. 〈자취로운 생활〉은 작가의 일상을 보는 일종의 관찰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