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 첫 번째 책!
유아 그림책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갑자기 글이 많은 동화나 정보책을 접하게 되면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스콜라 꼬마지식인’은 이런 어린이들을 위해 그림과 구성이 다채로운 정보책 형식을 취하고 있다. 매 장면마다 그림이 꽉꽉 들어찬 유아 그림책과는 달리, 페이지마다 핵심적인 내용에 해당하는 그림을 상징적으로 묘사하였고, 스토리텔링이 들어간 전반적인 줄거리는 그림을 보면서 저절로 이야기의 전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각 권마다 핵심 주제를 코믹하고 흥미롭게 풀어가는 역할을 하는 중심 캐릭터를 동물이나 사물로 정했다는 것이다. 1권에서는 길고양이 미오가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의 집들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가족들의 모습을 고양이의 눈으로 바라본다. 앞으로 나올 2, 3권에서도 1권의 고양이처럼 동물이나, 주인공이 그리는 그림 등을 등장시켜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본문의 중심 내용을 해설하거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중심 줄거리 외에도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스콜라 꼬마지식인은 사회, 문화, 환경, 인성, 경제 등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 중에서 주제를 선별한 뒤, 그 주제에 맞는 적절한 이야기와 그림을 넣어 후속 권을 붙여 나갈 계획이다.
이웃집 가족은 우리 가족과 어떻게 다를까?
점점 다양해지는 가족의 유형을 재미있게 들여다보자!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 주변에는 가족의 형태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옛날부터 지속되어 온 대가족과 핵가족 외에 이혼, 재혼, 입양, 맞벌이 등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의 모습이 달라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전통적인 대가족과 핵가족만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다양하게 출현하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이 책은 자신의 가족, 주변 친구들의 가족, 또는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가족들의 다양한 유형을 어린이들이 선입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획 의도와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