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WISC-V: 지능 측정에서의 진전
1. 서론
2. 역사적 개관
3.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4. WISC-V의 구조와 내용
5. WISC-V 전체 IQ
6. WISC-V 추가 지표 및 소검사
7. WISC-V 보충 지표 척도 및 소검사
8. 요약
2장 WISC-V 해석 및 개입을 위한 실질적인 고려 사항
1. 서론
2. 해석의 수준: 전체 능력 점수가 전체를 설명하지 못할 때
3. 기본 능력의 의인화: 간단한 비유
4. 개입 관련 쟁점
5. 언어이해 관련 중재 방안
6. 시공간 관련 중재 방안
7. 유동추론 관련 중재 방안
8. 작업기억 관련 중재 방안
9. 처리속도 관련 중재 방안
10. 개입 제안에 대한 논평
3장 WISC-V 통합본 해석에 대한 학교 신경심리학적 접근
1. WISC-V 통합본의 임상해석
2. WISC-V 통합본
3. 실제 사례
4. 요약
4장 WISC-V 이론과 임상적 기초
1. 서론
2. WISC-V의 지표 점수
3. 집행기능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4. 일반지능의 통합적 이론
5. 요약
5장 WISC-V: 사회적 맥락에서의 사용
1. 서론
2. 지능평가의 편향 이슈
3. 특수교육에서의 검사 결과 및 검사 사용의 공정성
4. 삶의 다양한 분야에 관한 인구통계학적 격차
5. 인지 능력의 발달, 가정환경, 문화
6. 지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인지 자극의 역할
7. 학문과 지적 발달에 있어서 아동의 역할
8. WISC-V: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집단에 걸친 IQ 점수
9. 다양한 문화적·언어적 집단에서 나타난 전체 IQ 점수의 차이에 대한 매개요인으로서의 사회경제적 지위
10. 아동의 지적·학문적 발달과 연관된 가정환경의 추가적 고찰
11. 가정환경 및 인지 발달에 대한 결론
12. 요약
6장 WISC-V의 문화 간 비교분석
1. 서론
2. 결과
3. 결론 및 함의점
7장 플린 효과와 그 임상적 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