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무역에 대한 깊이 있는 역사 알기
부록에 수록된 ‘깊이 보는 역사-해상 무역 이야기’에서는 신라 시대에 해상 무역은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신라와 당나라, 일본과의 교류는 어떠했는지, 장보고 기념관에서 마주할 수 있는 역사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라 시대 발달했던 문화와 주변 나라와의 관계를 엿볼 수 있고, 청해진의 건설과 국제 무역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게 한다.
『섬 소년, 바다의 왕이 되다』는 남북국 시대 동아시아의 국제 정세를 생동감 있게 그려 내며, 장보고와 정년의 눈부신 활약상을 담고 있다. 바닷길을 통한 교역 연결망을 구축하고 청해진 건설로 해적 소탕에 기여한 장보고는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었다. 신분의 한계를 뛰어넘어 해상 왕에 이르기까지 장보고의 인생은 그의 벗 정년과의 동행으로 더욱 빛날 수 있었다. 이들의 우정과 패
기가 빚어낸 값진 결과를 확인하고 싶다면 『섬 소년, 바다의 왕이 되다』를 읽어 보기 바란다.
-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바다를 누비며 뛰어난 활약을 펼친 장보고를 아시나요? 사실 장보고는 통일신라 때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중국과 일본에서도 ‘해상 왕’으로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어요. 하지만 막상 장보고가 어떻게 성장하고 또 어떤 활약을 펼쳤는지는 잘 알지 못해요. 이 책을 읽다 보면 당시 사회는 어떠했고 장보고가 어떻게 활약했는지 생생하면서도 재밌게 알 수 있어요. 어려운 환경에 좌절하지 않고 도전 정신으로 바다를 가로지르며 새로운 길과 세상을 만든 장보고와 정년의 이야기 속으로 함께 떠나 볼까요.
-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