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평생교육사의 이해
1. 평생교육사의 정의................................................................ 9
2. 평생교육사의 역할................................................................ 9
3. 평생교육사의 자격.............................................................. 11
4. 평생교육사의 배치.............................................................. 16
5. 현행 평생교육사 문제점들.................................................... 21
제2장 평생교육기관 유형 및 특징
1. 평생교육기관 유형.............................................................. 25
2. 평생교육기관 현황.............................................................. 25
3. 평생교육사 현장실습기관..................................................... 30
4. 평생교육법상의 평생교육기관............................................... 33
5. 평생교육현장의 관리자사례.................................................. 37
제3장 평생교육 현장실습을 위한 준비과정
1.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를 위한 교육....................................... 47
1 실습생 모집
2 실습운영 담당자 배정
3 사전준비과정 흐름도
4 실습 진행서류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국가주도의 평생교육정책 사업 확대 등에 따라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기이다. 또한 평생교육의 실천을 책임지고 있는 평생교육사에 대한 관심과 그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평생교육현장의 급속한 변화와 확산은 평생교육사가 담당해야 할 역할에 많은 변화를 일으킨다. 하지만 양성체제의 미비로 평생교육사에 대한 중요성과 전문성이 저평가될 수 있다.
평생교육의 시대, 평생학습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평생교육사 양성체제의 내실화로 질 높은 평생교육사를 육성하고 평생교육사 자격제도를 의미 있게 만들 필요성이 있으며, 평생교육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일은 무엇보다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평생교육 현장실습은 대학에서 익힌 평생교육 이론을 구조화된 실천적 경험을 통해 교과에서 습득한 평생교육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를 만드는데 있다.
평생교육현장실습에 관한 규정이 개편되고 실습시간을 160시간으로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이론 강의 후 4주간의 실습을 교육현장에서 체험 후 평가하는 15주의 강의로 편성되었다. 이러한 중요성의 일환으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생교육현장실습 메뉴얼을 출판하고 평생교육실습 담당교수와 실습담당자들의 연수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교재는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평생교육이론과 평생교육실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평생교육연구팀이 다년간의 실습생을 지도하며 평생교육사 양성기관들이 요구하는 실습일지(내용와 각종 서류가 제각각이여서 전국적으로 표준화된 평생교육실습일지가 필요해서다. 또한 실습기관들의 실습지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 그냥 시간만 이수하는 것과 현장에서의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평생교육 지식, 기술의 부족함을 해결하고자 집필하였다.
.... 이 책을 펴내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