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 고대 목간
저자 김창호
출판사 주류성
출판일 2020-08-12
정가 20,000원
ISBN 9788962464238
수량
책머리에

제1장 왕경의 목간
제1절 월성해자 목간 新1호의 제작 시기
제2절 경주 월성해자 출토 목간 몇 예

제2장 지방 관아 목간의 기초적 검토
제1절 함안 성산산성 목간의 신고찰
제2절 함안 성산산성 출토 목간(1
제3절 함안 성산산성 출토 목간(2
제4절 함안 성산산성 목간의 성촌명

제3장 지방 관아 목간의 성격
제1절 함안 성산산성의 城下麥 목간
제2절 함안 성산산성 목간의 성격
제3절 함안 성산산성 목간으로 본 신라의 지방 통치 체제
제4절 이성산성 출토 목간의 작성 연대
제5절 성산산성 목간의 本波·阿那·末那 등에 대하여

제4장 백제 목간, 통일 신라 목간
제1절 부여 궁남지 출토 315호 목간
제2절 월지 출토 목간 몇 예
제3절 월지 출토 185호 목간의 해석
제4절 경주 황남동 376번지 출토 목간의 재검토

보론 : 신라 둔전문서의 작성 연대와 그 성격

책을 마치며
책을 펴내며

목간은 금석문과 함께 대표적인 1차 사료이다. 금석문은 국왕과 고급관료가 출현하는데 대해 목간에는 인명을 가진 관등이 없는 일반 백성이 등장한다. 신라사에서 及伐尺이란 경위가 함안 성산산성 목간에서 등장하는 것은 뜻밖의 수확이다. 함안 성산산성 목간에서는 上干支, 一伐, 一尺, 阿尺의 외위명이 나왔으나 그 수는 미미하다. 270여 인명 표기 가운데 13명이 고작이다. 함안 성산산성 목간 등 목간은 인명 표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명 표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만이 목간의 풀이를 완벽하게 할 수 있다.
목간 자료는 고구려를 제외하고 백제와 신라에서 출토되고 있다. 고구려의 목간도 출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목간은 함안 성산산성 목간이 그 수나 내용에서 가장 풍부하다. 그래서 1992~2016년까지 연차적으로 많은 목간 자료가 나왔다. 당분간은 성산산성 같은 목간의 보고가 발굴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함안 성산산성 목간에서는 문서 목간(4면 목간이 적어서 연간지나 연호가 발굴되지 않고 있다. 함안 성산산성의 목간 공부는 이경섭 교수의 도움으로 비롯되었다. 필요한 논문을 어렵게도 보내주어 목간 공부가 시작되었고, 그 뒤에는 목간의 연구에 관한 책을 사서 공부하게 되었다. 이수훈 교수는 자신의 모든 논문을 보내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
목간은 함안 성산산성의 제1차분 24점밖에 실견한 바가 없다. 대개는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해 논문을 썼다. 나주 복암리 목간의 경우 한국데이터베이스가 잘못되었으나 함안 성산산성 등은 목간의 판독을 믿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판독문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의 목간 연구는 지나치게 외국의 성과에 의존하고 있는 듯하다. 우리나라 고대 목간은 중국이나 일본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야말로 한국 고대 서사문화의 특징일 것이다.
한국 목간은 1975년이래로 경주 월지 출토 61점을 비롯하여 다양한 습지 유적에서 현재까지 모두 680여 점이나 출토되었다. 목간이 출토되는 유적은 신라는 왕경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