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추천사
제1부 한글 제자 원리에 따른 문자 교육의 의의와 방향
1장 수업 원칙
발달 단계에 따른 수업
감성적 접근
제자 원리를 활용한 교육
2장 말과 글이 의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 의식 발달 단계
말과 글의 차이
3장 언어 발달 주체성, 시민 의식 관계
근대적 ‘개인’과 ‘국민’
감성과 이성의 조화 = 양심과 의식의 성숙
4장 한글 제자 원리 교육의 필요성
자질 문자의 의의: 문자 발달의 최고 진화 형태
음소의 표의성
훈민정음 제자 원리 교육의 기대 효과
5장 훈민정음의 구성과 주요 내용
예의편
정인지 후서
해례본 제자해
6장 파자해
기본 규칙
파자 적용
실례: 파자해 에세이
제2부 한글 수업 이렇게 해 보세요
1장 대표 수업 예시: ㅁ, ㅂ, ㅍ
ㆍ ㅁ―모으다, 종합한다, 뭉쳐 있다
첫 번째 수업―이야기로 ‘ㅁ’ 만나기/두 번째 수업― 그림으로 ‘ㅁ’ 만나기, 몸으로 ‘ㅁ’ 익히기/세 번째 수업―‘ㅁ’이 들어가는 낱말 만나기, 문장 만 들기
ㆍ ㅂ―붙고, 떨어지고, 쌓이고, 보이고, 부풀어 오르 고(수직 운동
첫 번째 수업―이야기로, 그림으로 ‘ㅂ’ 만나기/두 번째 수업―몸으로 ‘ㅂ’ 익히기, ‘ㅂ’ 시 쓰기/세 번 째 수업―‘ㅂ’ 낱말 찾아 쓰기
ㆍ ㅍ―펼침, 퍼짐, 평평(수평 운동
첫 번째 수업―이야기로 ‘ㅍ’ 만나기/두 번째 수업― 몸으로 ‘ㅍ’ 익히기, ‘ㅍ’ 시 쓰기/세 번째 수업― ‘ㅍ’ 낱말 찾아 쓰기
2장 마음 밭 다지기
여는 시
글자 이야기
몸 놀이(라이겐
우리 말글 노래
3장 홀소리(모음 자료
天地人(ㆍ ㅡ ㅣ
초출모음(ㅗ ㅏ ㅜ ㅓ
재출모음(ㅛ ㅑ ㅠ ㅕ
4장 닿소리(모음 자료
어금닛소리(아음 ㄱ ㅋ ㄲ
혓소리(설음 ㄴ ㄷ ㅌ ㄸ ㄹ
입술소리(순음 ㅁ ㅂ ㅍ
잇소리(치음 ㅅ ㅈ ㅊ ㅆ
목구멍소리(후음 ㅇ ㅎ
1. 언어교육의 혁신!
이 책은 두 가지 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문자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국내 최초로 한글이 뜻글자임을 훈민정음 해례본에 기초하여 밝혔다. 한글이 음양오행의 원리에 따라 만들어졌고 결과적으로 대단히 과학적, 실용적이라는 말은 수없이 해왔지만 소리-모양-뜻이 삼위일체되어 있는 궁극의 문자임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더구나 이런 사실을 검증 불가능한 사료나 논리적 비약 없이 훈민정음 해례본 자체의 해석을 통해 밝힌 것은 큰 의미가 있다.
둘째, 훈민정음 제자원리를 체화하고 문자 인식이 곧 의식 ...
1. 언어교육의 혁신!
이 책은 두 가지 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문자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국내 최초로 한글이 뜻글자임을 훈민정음 해례본에 기초하여 밝혔다. 한글이 음양오행의 원리에 따라 만들어졌고 결과적으로 대단히 과학적, 실용적이라는 말은 수없이 해왔지만 소리-모양-뜻이 삼위일체되어 있는 궁극의 문자임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더구나 이런 사실을 검증 불가능한 사료나 논리적 비약 없이 훈민정음 해례본 자체의 해석을 통해 밝힌 것은 큰 의미가 있다.
둘째, 훈민정음 제자원리를 체화하고 문자 인식이 곧 의식 발달로 이어질 수 있는 획기적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발달단계에 따른 감성적 교육 방법의 시도는 꾸준히 있어왔지만 이를 뜻글자 한글에 구체적으로 접목한 시도는 국내 최초이다. 더구나 이 책에 담긴 모든 수업 자료는 탁상공론이 아니라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직접 실천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현행 초등학교 문자교육 시수까지 고려하여 실제 교육방법의 전수와 실천이 가능하도록 꾸몄다.
2. 의식의 기초로서 언어와 우리 교육현실
언어는 의식 형성의 기초이다. 따라서 언어 수준 그 자체가 문화 수준을 결정하는 토대임은 말할 것도 없다. 말은 감성을 키우고 글은 이성을 북돋는다. 이 둘의 조화는 도덕성과 사회성의 기초가 되어 공동체의 건강한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므로 말과 글의 수준은 한 사회의 가치관과 합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