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업 아이템 개발전략
저자 서정민
출판사 (주북랩
출판일 2020-08-14
정가 16,800원
ISBN 9791165393540
수량
PA R T Ⅰ사업과 기업의 기초이론
? Chapter Ⅰ|사업과 기업
01. 사업과 기업의 의의
1-1. 사업(Business의 의의와 구성요소
가. 사업의 전략적 의의 _18 | 나. 사업의 구성요소와 요건
1-2. 기업(Corporation의 개념
1-3. 사업과 기업의 관계

02. 기업전략과 사업전략
2-1. 전략의 개념
2-2. 기업전략
2-3. 사업전략

? Chapter Ⅱ|창업과 신규사업
01. 창업과 신규사업의 개념
1-1. 창업의 개념
가. 창업의 내용적 의의 | 나. 창업의 형식적 의의
1-2. 신규사업의 개념
가. 신규사업의 일반적 의의 | 나. 신규사업의 실무적 개념

02. 창업전략과 신규사업 개발전략
2-1. 창업전략
가. 핵심요소와 요건 | 나. 기본전략과 절차
2-2. 신규사업 개발전략
가. 신규사업 개발의 중요성 | 나. 신규사업 개발전략의 체계

PA R T Ⅱ 사업 아이템 탐색과 창의성
? Chapter Ⅲ|사업 아이템 탐색의 개요
01. 사업 아이템의 개념
1-1. 상품 측면의 사업 아이템
가. 상품의 개념 | 나. 상품의 구성 | 다. 상품의 가치와 특성
1-2. 시장 측면의 사업 아이템
가. 시장의 개념과 분류 | 나. 시장 분류의 관점과 추진 방법
1-3. 기술 측면의 사업 아이템
가. 기술의 개념 | 나. 기술과 지식 및 핵심역량

02. 사업 아이템 탐색의 중요성
2-1. 사업 컨셉과 사업 아이디어
2-2. 아이템 탐색과 개발의 중요성

03. 사업 아이템 탐색 체계와 모델
3-1. 사업 아이템 탐색 체계(기본방향
3-2. 사업 아이템 탐색 모델(기본영역

? Chapter Ⅳ|창의성과 사업 아이템 탐색
01. 창의성의 개요
1-1. 창의성의 기초개념
가. 창의성의 의의 | 나. 창의성의 유형과 수준 | 다. 창의성의 중요성
1-2. 창의의 프로세스
가. 창의적 사고 단계(인지과정 | 나. 두뇌의 기능과 창의 단계

02.
책 속으로

이 책은 전체 4부 10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 ‘사업과 기업의 기초이론’에서는 제1장에서 사업과 기업에 대한 개념과 의의 및 전략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제2장에서 창업과 신규사업을 비교하여 그 개념과 개발전략을 요약・제시하였다.
제2부 ‘사업 아이템 탐색과 창의성’에서는 제3장에서 사업 아이템의 전략적 개념과 중요성, 탐색 체계 및 모델을 정립하여 제시하고 제4장에서 사업 아이템 탐색과 개발의 원천이 되는 창의성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개념과 실제적인 기법들을 살펴보았다.
제3부 ‘전략 유형별 사업 아이템 탐색과 선별’에서는 제5장에서 사업 영역 이념을 통한 탐색에 대하여, 제6장에서는 외부환경 분석을 통한 탐색에 대하여, 제7장에서는 내부능력 분석을 통한 탐색에 대하여 각각 구체적인 방식과 내용으로 사업 아이템을 탐색, 도출하였다. 제8장에서는 전략 유형별로 탐색, 도출된 아이템을 결합・연결 분석함으로써 후보 아이템을 평가・선별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제4부 ‘사업 타당성 분석과 사업화 계획’에서는 제9장에서 후보 아이템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여 최종적인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제10장에서는 선정된 아이템의 사업화에 필요한 사업 계획서의 내용과 형식에 대하여 요약・설명하였다.
-머리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