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마음을 움직이는 향기의 힘
저자 로베르트 뮐러-그뤼노브
출판사 아날로그
출판일 2020-08-25
정가 14,500원
ISBN 9791187147572
수량
들어가며_ 향기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TOP NOTE 향기와 인간
향기는 기억을 일깨운다 - 우리를 기억 속 한 시절로 이끄는 냄새들
종이는 훌륭한 향기 보관소 - 오래된 책에서는 바닐라 향이 난다
평가 절하된 코의 능력 - 냄새를 더 많이 맡아야 하는 이유
알면 알수록 경이로운 코 - 사람은 어떻게 냄새를 맡을까?
후각의 심리학 - 프루스트 또는 마들렌 효과
고약한 냄새 - 좋은 냄새와 나쁜 냄새의 기준은?
당신에게 좋은 냄새가 나! - 냄새로 호감과 반감이 결정된다
땀 냄새 - 땀에는 죄가 없다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된다면? - 후각과 건강의 상관관계

MIDDLE NOTE 향기의 역사
향기의 간략한 역사 - 목적과 쓰임에 따라 변화해온 향기
유향 - 클래식의 귀환
쾰른의 향 전쟁 - ‘오 데 코롱’의 기원
향수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천연 향부터 방향제까지
새로운 향기를 찾아서 - 향의 미래와 트렌드
자신에게 어울리는 향은? - 향의 종류와 선택 기준
냄새의 언어 - 냄새를 묘사하는 어휘들
향기 비즈니스 - 시간, 장소, 상황마다 어울리는 향이 필요하다

BASE NOTE 향기의 영향력
향기는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 오감을 모두 활용하라
오감을 위한 영화관 - 영화에 향기를 입히다
내가 아는 최악의 향 - 영화 〈향수〉와 ‘파리 1738’
감각의 슈퍼마켓 - 냄새가 지갑을 열게 한다
자동차와 향기 시스템 - 고유의 향은 없애고 원하는 향을 입혀라
건축물에서 나는 냄새 - 향에는 역사가 묻어 있다
다른 나라, 다른 냄새 - 넓고도 다양한 세계의 향기
법정에 선 냄새 - 냄새에 죄를 물을 수 있을까?

부록_ 계열에 따른 향의 특징
“향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기억을 일깨우며, 행동하게 만든다.
은밀하게 스며들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서점에서 숲속에 있는 것 같은 상쾌한 향이 나요!”
서점에 들어서는 순간, 특유의 향이 느껴진다. 매우 은은하고 고르게 퍼져 있어 고객들은 자신이 지금 향을 맡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아채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어쩐지 서가를 거닐수록 마음이 더 차분해지고 여유로워지는 것 같다. 이는 서점이라는 특수성 때문만은 아니다. 교보문고가 개발한 ‘책향(더 센트 오브 페이지The Scent of Page’이 영향력을 발휘한 것이다.
교보문고는 2015년부터 향기 마케팅에 주목하여 시그니처 향인 ‘책향’을 개발했다. 유칼립투스와 편백나무 향을 기반으로 제작된 이 향은 원래 매장 사용만을 목적으로 했으나 고객 요청에 따라 지금은 룸스프레이, 디퓨저, 종이방향제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생산, 판매되고 있다. 이제 고객들은 교보문고에서 느끼는 편안함을 개인 공간에서도 느낄 수 있다.

미세먼지와 코로나19 때문에 늘어난 실내 생활,
후각의 역할이 중요해지다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심각한 수준의 미세먼지와 세계를 팬데믹에 빠뜨린 코로나19 사태로 인류는 ‘숨 쉬는 일’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있다. 기분 좋은 쾌적한 공기를 마음껏 맡는 일이 얼마나 소중한 일상이었는지를 되돌아보게 한다. 인간의 다섯 감각(시각ㆍ청각ㆍ촉각ㆍ미각ㆍ후각 중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던 것이 지금 시대에 가장 중요한 감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독일의 향기 콘셉트와 향 공학 분야의 개척자이자 향 관련 산업을 이끌고 있는 센트커뮤니케이션 대표 로베르트 뮐러-그뤼노브가 후각의 중요성과 기능, 향기와 인간이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 발전해왔고, 기업들은 어떻게 향기를 마케팅의 중심으로 끌어오고 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할지 등 향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마음을 움직이는 향기의 힘》에 담았다.

향기는 정보 전달과 소통의 매개체,
향기 마케팅